2023 DIMF 뮤지컬 인큐베이팅사업 리딩공연 ‘이브’ 공연 모습
세계적 규모의 뮤지컬 축제를 포함한 뮤지컬 인재 양성 사업 등으로 지역 뮤지컬계를 선도하고 있는 (사)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이하 DIMF)이 대구 지역 창작자들을 위한 2024 DIMF 뮤지컬 인큐베이팅사업 ‘리딩공연’을 공모하고 27일부터 접수를 시작한다.

리딩공연은 대표적인 신작 뮤지컬 개발 단계 프로그램으로 DIMF가 창의적이고 잠재력 있는 지역창작뮤지컬을 발굴하고 지원하며 쇼케이스 및 초연 작품의 완성도를 한 단계 더 높여 대구 지역 창작뮤지컬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한 사업이다.

특히, 올해 제18회 DIMF 창작지원사업에 지난 2022 DIMF 뮤지컬 인큐베이팅사업 <리딩공연>의 선정작 <사운드 뮤지컬 모글리>가 이름을 올려 지역 뮤지컬의 발전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이 사업은 무대화되지 않은 순수 창작 뮤지컬을 대상으로 공모받는다.

또한, 주요 캐릭터와 뮤지컬 넘버를 포함한 러닝타임을 30~40분 내외로 구성하고 기본적인 무대장치만을 갖추어 오롯이 배우의 연기와 음악에만 집중할 수 있는 독회 형태로 진행된다. 작품의 기본 서사와 뮤지컬 넘버의 완성도 등 콘텐츠로서 성장 가능성을 볼 수 있는 무대로 창작뮤지컬이 세상에 처음 나오는 순간을 관객이 만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

2023 DIMF 뮤지컬 인큐베이팅사업 리딩공연 ‘넬리 블라이’ 공연 모습
접수된 작품을 대상으로 우수성, 발전 가능성, 작품 개발 역량 및 신임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심사를 거쳐 4월 12일(금)에 최종 선정작이 발표된다.

선정작은 500만 원의 개별 제작지원금과 뮤지컬 창작, 기획, 연출 분야의 전문 컨설팅, 공연장 대관, 홍보 및 마케팅 등 DIMF의 적극적인 지원을 거쳐 제18회 DIMF 기간 리딩공연으로 선보인다.

더불어, 본 사업을 통해 두각을 나타낸 우수 콘텐츠는 ‘쇼케이스’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향후 DIMF 자체 콘텐츠로 제작하여 뮤지컬 ‘투란도트’와 ‘애프터 라이프’를 이을 글로벌 콘텐츠로 육성한다.

이처럼 지역 뮤지컬 제작사와 창작진을 지원하기 위한 2024 DIMF 뮤지컬 인큐베이팅사업 ‘리딩공연’은 지역 뮤지컬의 성장과 더불어 자체 콘텐츠 인프라 확장을 통한 뮤지컬 제작 및 유통 거점으로서 ‘뮤지컬 도시, 대구’ 브랜드를 강화할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작은 제18회 DIMF 기간인 6월 21일(금) ~ 7월 8일(월) 중 실연할 수 있어야 하며 지역 창작뮤지컬 육성에 목적이 있는 만큼 대구 지역 뮤지컬 단체 또는 개인에게 신청 자격이 주어지고 컨소시엄 및 프로젝트팀의 형태로도 지원이 가능하다.

리딩공연 접수는 2월 27일(화)부터 3월 20일(수)까지 진행된다. 자세한 공고 내용은 DIMF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