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나노의학 발전 중요 발판 기대

디지스트 바이오융합연구부 이윤희 선임연구원.
디지스트 선임연구원이 분자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세밀하게 살필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이윤희 융합연구원 바이오융합연구부 선임연구원은 분자들이 어떻게 서로 상호작용하는지 세밀하게 살펴볼 수 있는 ‘분자 안경’ 기술인 탄소나노튜브 트랜지스터 기술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세로토닌, 도파민과 같이 작은 입자들은 우리 몸 안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들이 어떻게 움직이고 상호작용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지금까지는 미세한 상호작용을 포착하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이 선임연구원은 ‘탄소나노튜브’를 이용, 전례 없는 감도와 해상도를 가진 ‘분자안경’인 분자 연구용 트랜지스터를 개발했다.

탄소나노튜브는 아주 작은 크기와 높은 전도성, 강한 강도와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

탄소나노튜브를 이용, 분자를 관찰하는 기술을 이용한다면 생체 내에서 미세한 전하를 띄는 세로토닌, 도파민 등의 신경 전달물질과 그들의 결합 파트너 사이의 상호작용을 보다 관찰할 수 있다.

해당 기술을 이용해 세로토닌, 도파민 저분자체와 상호작용하는 압타머의 네 가지 상태의 구조적 전환을 포착, 기존에 알려지지 않았던 압타머-리간드 분자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밝혀내는 데 성공했다.

연구 결과는 고정밀도로 분자 간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것에서 나아가 미래의 나노 의학과 생체 분자 공학 분야에 있어 중요한 도구로 쓰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윤희 선임연구원은 “해당 기술은 분자 수준에서의 상호작용을 더욱 세밀하게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창을 열어 줄 것”이라며 “향후 분자 진단과 질환 연구의 비용·기술적 장벽을 낮추고, 분자 수준에서 생체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정밀 의료 기술을 사회에 제공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