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전경
포스코지주사 본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 강창호·이하 범대위)가 7일 오후 2시 포항 시내 중심가에서 ‘미래기술연구원 포항중심 운영 체계 구축과 장인화 회장 내정 원천무효’시민총궐기대회를 예고한 가운데 포스코 노경협의회와 파트너사협회가 자제를 당부하고 났다.

범대위는 지난달 29일 집행위원회를 열고, 포스코홀딩스 장인화 회장 내정자 원천 무효와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중심 운영체계 구축 등을 요구하는 범시민 총궐기 대회를 열기로 결정했다.

강창호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포스코홀딩스 최대주주인 김태현 국민연금공단이사장이 ‘소유 분산기업의 임원 선임은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과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선임돼야 한다’고 말한 것은 장인화 후보자가 부적격자라는 의미”라며 장인화 회장 내정 원천무효를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포스코 노경협의회는 5일 ‘노경협의회 입장문’을 통해 “영일만 불모지에서 세계적인 철강기업 포스코와 경북 제1도시 포항이 만들어지기까지 포스코와 포항은 언제나 서로에게 든든한 동반자가 돼 왔으나 수십년간 쌓아온 신뢰가 범대위라는 외풍에 흔들리고 있다”며 “또한 포스코그룹 신임 회장 공식 취임을 앞두고 포스코와 포항시의 관계개선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행위 중단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포스코직원들도 포항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삶의 터전인 포항과 포항시민을 사랑하며, 포스코와 포항시가 다시 도약하는 그 날을 간절히 기다리겠다”고 덧붙였다.

같은 날 포항제철소 파트너사협회도 미래 첨단도시로 나아갈 포항시의 발전을 위해 지역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는 행위를 조속히 멈춰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입장문을 통해 “현·재 포항과 경북지역 정·재계, 포스코 내부에서는 장인화 회장 후보만큼 지역사회와 상생의 길을 열어갈 적임자는 없을 것이라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으며, 그간의 갈등을 치유하고 지역사회와의 신뢰관계를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범대위 관계자 여러분께서 진정으로 포항의 미래를 걱정하신다면 이제는 역주행을 멈추고 상생과 조화·지지와 응원을 통해 포항시민 모두가 하나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포항제철소 파트너사협회도 다가올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며, 포항시·포스코와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