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곡 이규준 재조명 프로그램 안내 이미지.
포항시립동해석곡도서관은 지역 인물인 석곡 이규준의 사상과 철학을 널리 알리기 위한 ‘석곡 이규준 재조명 강좌’ 및 동양철학을 탐구하는 ‘철학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성인을 대상으로 총 4개 강좌를 개설해 5일부터 현장 및 전화접수를 통해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석곡 이규준은 구한말 동해면 임곡리에서 출생해 스스로 학문을 깨친 유학자이자 한의학자로, 사상체질을 주창한 이제마와 함께 근대 한의학의 양대 산맥으로 평가받고 있다.

강좌는 석곡 이규준의 저서 번역본의 시를 발췌해 시 낭송을 배우는 ‘시낭송 연구회’, 석곡 선생의 생애부터 저서까지의 연구 및 토론 활동을 통해 석곡 선생을 재조명하는 ‘석곡 선생 사랑회’, 석곡의 저서 중 석곡심서와 석곡산고의 한시를 국역해 석곡 선생의 사상을 연구하는 ‘석곡 선생 삶과 철학 탐구’로 이뤄져 있다.

철학 관련 강좌로는 동양의 역사 흐름에 따라 형성된 동양 사상에 대해 연구해 보는 ‘동양사상의 이해’가 구성돼 있다.

지역 대표 인물인 석곡 선생 및 철학에 대해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관련사항은 포항시립도서관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및 동해석곡도서관(270-4621)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번 강좌는 포항을 빛낸 인물 제7호로 선정된 석곡 선생을 연구함으로써 석곡에 대해 배경지식을 넓히는 한편 인근에 개관한 석곡기념관에서 한층 깊이 있는 관람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도병술 시립도서관장은 “지역 인물인 석곡 이규준 선생의 업적과 작품이 널리 알려지길 바라며, 석곡 선생에 대해 탐구하는 시간을 통해 지역의 자긍심이 더욱 고취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