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대표 후보 응모에 192명 신청…서류·면접심사 거쳐 최종 투표대상자 압축

왼쪽부터 이승천 전 대구시당위원장, 임미애 경북도당위원장, 조원희 전국농어민위원회 수석부위원장, 황귀주 대구시당 장애인위원장.

더불어민주당이 4·10 총선에서 경북·대구(TK) 지역 비례대표 후보로 선발될 대상자 4인을 확정했다.

7일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 비례대표 추천관리분과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성환 위원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총 13명의 대구·경북 지역 비례대표 신청자 중 이승천 전 대구시당위원장·조원희 전국농어민위원회 수석부위원장(이상 남성), 황귀주 대구시당 장애인위원장·임미애 경북도당위원장(이상 여성) 등 4명을 권리당원 투표 대상자를 압축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대구·경북 지역 출신에게 비례대표를 배정하기로 하고 지역 권리당원 투표로 남성과 여성을 한 명씩 선출하기로 했다.

마감된 비례대표 후보자 공모에는 대구·경북 지역 신청자를 포함해 총 192명이 신청했다. 이들에 대해선 서류 심사에서 1차 후보를 압축한 다음 면접 심사를 거쳐 최종 후보를 정할 예정이다.

이후 전략공천관리위 의결과 최고위 보고를 거쳐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에 추천을 의뢰하면 최종 비례대표 순번이 정해지게 된다.

더불어민주연합은 비례대표 후보로 총 30명을 배치할 예정이다.

새진보연합과 진보당이 각각 3명, 시민사회 대표격인 연합정치시민회의가 4명의 ‘국민 추천’ 후보를 낸다. 민주당은 나머지 20명의 후보를 채울 예정이다.

김정모 기자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