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상신 의원 대표발의 조례 통과

배상신 포항시의원
포항지역 기초생활수급대상자 및 차상위 계층도 무료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

포항시의회는 13일 제31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배상신 의원이 대표발의한 ‘포항시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원안가결시켰다.

대상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일종(헤르페스 3형)인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에 의해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피부질환으로, 통상 노인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종종 나이가 어린 사람도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조사에 따르면 우리 나라의 경우 3명 중 1명꼴로 발병하며, 전체 환자의 3분의 2가 60대 이상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자가 남성에 비해 1.6배나 많으며, 환자 수도 지난 2010년 이후 점차 증가하는 추세인 데다 발병 이후 신경통까지 수반하게 되면 극심한 고통은 물론 치료도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 예방접종을 통해 발병률을 줄이거나 발병하더라도 통증을 줄일 수 있기는 하지만 통상 접종비용이 13만원~15만원에 달해 기초수급자나 차상위 계층의 경우 경제적 부담이 적지 않다.

이에 따라 현재 경북도내 김천·문경·상주·예천·울진·청도·청소 등 7개 시군을 비롯 전국 8개 광역시·도 87개 시군구에서 지원조례를 마련해 기초생활수급자 등의 예방접종을 시행 중이다.

또 전국 3개 지자체는 75세 이상 일반 주민들에게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항시의 경우 지난 2020년부터 경북도의 조례에 따라 매년 1억1천800만원(도비 70%·시비 30%)의 예산으로 기초생활수급자 예방접종사업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예산 부족으로 인해 전체 지원대상의 20%가량만 지원할 수 있어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배상신 의원은 포항시가 자체예산을 확보해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까지 예방접종 혜택을 줄 수 있는 조례를 마련, 시민 건강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포항시에 따르면 현재 포항시의 경우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1만2천699명)와 차상위계층(225명)은 약 1만3천 명에 이른다.

배상신 의원은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까지 지원대상을 확대할 경우 1년 차 소요예상비용이 약 5억7천538만원으로, 기 확보된 예산 1억1천800만원을 제외하면 실제 추가되는 비용은 4억5천700만원 수준”이라며 “이번 조례 제정에 따라 포항시가 추경예산을 통해 예산을 확보할 경우 빠르면 하반기부터 시행가능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