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일상화되고 있는 재난으로부터 도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재난 대응 체계를 개편키로 했다. ‘케이 시티즌 퍼스트(K-Citizen First)’라는 글로벌한 명칭까지 붙였다. 지난해 발생한 집중호우와 같은 인명 피해 예방을 위해 ‘경북형 재난대응체계’로 대전환을 추진한다고 강조했다.

‘경북형 재난대응체계’는 3대 원칙도 설정했다. ‘사전 예방 체계로 대전환’과 ‘현장 중심의 총력 대응체계로 대전환’, ‘민간협력시스템으로 대전환’ 등 3대 전환 목표가 골자다.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현재의 예방-대비-대응-복구 4단계에서 미국 연방재난관리청의 예방-보호·경감-대응-복구 5단계로 바꾸고 재해 원인 분석·연구를 통한 캘린더형 경북 안전 플랜과 위기관리센터, 대학·연구원 등이 협력해 관·학·연 합동 위기 예보 시스템을 만든다고 한다.

경북도는 이 같은 안전 대응책을 연중행사처럼 반복해 내놓고 있다. 해가 갈수록 명칭과 실행계획이 조금씩 더 거창하고 장황해지고 있다. 지난 2021년 5월에는 재난 상황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365일 24시간 재난안전상황실’을 운영했다. 안전상황실에 각종 재난 상황 관제·전파시스템을 갖추고 재난 상황이 발생하면 즉각적인 상황대처와 수습을 위해 관련 부서와 유관기관 등 다양한 조직이 협업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자랑했다.

도는 지난 2022년 4월에도 각종 재난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30가지 사회재난에 대한 위기 대응 매뉴얼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30가지 재난 유형별 경보와 조치, 구호, 수습 등 구체적 대응 방안을 담았다고 했다. 경북도는 극한호우로 큰 피해가 난 뒤인 지난해 7월, 극한 재난에 대비한 ‘경북도 혁신적 재난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했다. 도는 지난해 9월 재난 관련 전문가와 재난안전실, 소방 등 관련 분야 40여 명이 ‘안전 경북 365포럼’을 열기도 했다.

재난 안전 대응은 거창한 계획보다 유사시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지난해 여름 경북 북부를 강타한 물폭탄으로 예천과 영주, 봉화 등 곳곳이 쑥대밭으로 변했다. 이들 지역에 전례 없는 집중 호우가 쏟아져 27명이 숨지고 1000여 명의 이재민과 3000억 원의 재산피해가 났다. 재난 안전엔 거창한 매뉴얼이나 시스템보다 유사시 얼마나 효율적으로 작동하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