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식 문경소방서 예방안전과장
공영식 문경소방서 예방안전과장

2023년 한해 전국에 발생한 화재 건수는 3만8857건으로 그 중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46.8% 차지하며 재산피해액은 약 1100억 원 정도이다.

이러한 통계자료를 보았을 때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얼마나 많이 발생하며 큰 피해를 초래하는지 알 수 있다.

부주의로 인한 화재 원인은 △담배꽁초 5,807건 △음식물 조리 시 부주의 2,536건 △ 불씨, 불꽃, 화원방치 2,380건 △쓰레기 소각 2,003건 △전기, 기계 사용, 설치 부주의 1,716건 △용접, 절단, 연마 1,025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일상생활에서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는 화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부주의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 우리가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자.

첫 번째, 흡연 후 담배꽁초를 무단투기하지 않고 지정된 장소에 버려야 한다. 꽁초를 버리는 순간에도 남은 불씨가 없는지 한 번 더 확인 후 버려야 화재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두 번째, 음식물 조리 및 화기 취급 시 주변에 화재가 번져나갈 수 있는 물건을 사전에 정리해야 한다. 음식물 조리 중 자리를 비울 때는 항상 화기사용을 중단하여야 한다.

세 번째, 가정에서 전자기기 사용 시 전기용량에 맞게 사용해야 하며 사용하지 않는 전자기기의 플러그를 뽑아 두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화기 취급 시 항상 소화기를 주변에 비치해 두는 것이다. 화재는 작은 불에서 시작하지만 순식간에 큰불로 번질 수 있으므로 소화기를 사용한 초기진압을 통해 큰 화재를 예방할 수 있다.

우리 모두 주변에서 발생하는 화재를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안전한 2024년을 보내기 위해 주위를 한 번 더 돌아보고 안전수칙을 습관화하는 등 작은 관심을 가져보자.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