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교수 반발이 가장 큰 고민
사직서 제출 시기 다가와 우려

정부가 의대 정원 2천명 증원을 발표한 20일 오후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료 개혁 4대 과제를 발표하고 있다.연합
가장 수험생들이 몰리는 의대 정원이 확대됐음에도 경북대구권 대학들은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정부는 20일 의대 정원 2000명 증가에 따른 각 대학별 배정 인원을 발표했다.

경북대구권은 의대 정원이 289명이 늘어나 2025학년도부터 총 640명을 선발하게 된다.

각 대학 본부는 의대 정원 확대 따른 후속 조치 마련에 들어갔다.

내부적인 정원 교통정리는 순증으로 처리돼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단순 정원 증가였다면 늘어난 만큼 다른 학과 정원을 줄여야 하지만 순증으로 확정돼 그럴 필요성이 없어졌다.

실습실·대형 강의실 등 추가로 확보해야 할 교육환경 개선과 관련해서도 어려운 부분은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내년부터 의대 신입생이 들어와도 이들이 본격적으로 전문 의대 과목 교육을 받는데 시간이 다소 걸리기 때문이다.

정부가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한 만큼 이를 바탕으로 충분히 확보할 것이라는 견해가 우세하다.

경북대는 “구성원 간의 의견을 잘 조율해서 의과대학 학생 교육에 차질 없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그럼에도 의대의 반발이 극심해질 가능성이 더욱 높아져 가장 큰 고민으로 꼽힌다.

당장 전공의 사퇴, 의대생 휴학에 이어 마지막으로 병원을 지키고 있는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 시기가 다가왔다.

전국 20개 대학이 모인 전국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는 25일을 시작으로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전국 비대위에 계명대학교와 대구가톨릭대학교 비대위도 참여하고 있다.

두 대학 비대위는 사직서 제출에 대해 아직 시일을 확정하지 않았지만 정원 확대 배치로 상황이 더욱 나빠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경북대학교는 최근 말을 아끼고 있지만 정원 확대 방침에 지역에서 가장 먼저 보직 사퇴 등 행동에 나섰던 만큼 어떤 식으로든 행동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영남대학교 역시 교수회가 성명을 발표하는 등 최근 움직임과 상관없이 어떤 식으로 든 행동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한 비대위 관계자는 “정부의 일방통행에 할 말을 잃었고 대학 본부도 감당할 자신이 있는지 모르겠다”며 “다른 교수들의 의견을 취합한 뒤 향후 대응 방안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