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 합의 후 첫 민·관·군 협의체 열려…장기면장 포함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민권익위원회 주최로 열린 포항 수성사격장 민·관·군 협의체 1차 회의에 참석한 포항 현지 주민과 해병대 대표자, 정부와 지자체 대표들이 서로 손을 맞잡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구자송 해병대 사령부 부사령관, 장상길 포항시 부시장, 방정환 국방부 정책기획차장, 김태규 국민권익위 부위원장, 조현측 주민대표위원장, 이종문 해병대1사단 작전부사단장.연합

4년여를 끌어온 포항 수성사격장과 산서사격장 군 사격 갈등 해결을 위해 열린 민·관·군 협의체에서 장기면장이 처음으로 포함됐다.

기존에 포항에선 시청 소속 공무원과 수성사격장 반대위 관계자들만 참여했으나 산서사격장 반대 주민 여론을 접수하기 위한 소폭 진전을 이룬 것으로 보여진다.

산서사격장 반대 주민은 면장을 통한 향후 소통 창구의 전면 개방 여부 등을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이번 민·관·군 협의체도 지난 1월 30일 조정서 합의 서명 이후 처음 열렸으며 육군사관학교 이전 장기면 추진 등 핵심 사안이 거론되면서 지역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21일 오후 2시께 정부서울청사 소회의실에서 열린 민·관·군 협의체는 중재 중심인 권익위 4명, 국방부 3명, 경북도 1명, 포항시 3명, 수성사격장 반대위 5명 등이 참여했다.

권익위 부위원장, 국방부 차관급 인사, 포항시 부시장, 반대위 대표위원장 등이 자리하면서 앞으로 이어질 논의에 대한 사전 조율 단계에 접어들었다.

특히 이미 장기면 발전을 위해 제시된 여러 안건 중 윤석열 대통령의 선거 공약이기도 한 육군사관학교 이전과 관련해 이전 후보지에 장기면을 포함시켜 달라는 요구, 경주 관광객이 장기면으로 직접 올 수 있는 도로 마련 등에 대해서도 다음 협의체 회의에서 본격 논의될 예정이다.

통상 경주 관광객은 동선상 장기면에 오기 위해선 감포와 오천을 경유하면서 우회해야 하는데 경주 보문에서부터 장기면까지 직행 19㎞ 거리 도로를 설치하면서 관광객 2% 정도라도 직접 유치해 장기면 발전을 실질적으로 끌어낸다는 복안이다.

전체 사업 건은 장기면 내 이장 단위 124개 사업, 장기면 공통 22개 사업 등이다.

포항시 자체로는 18건 사업으로 축약해둔 상태다.

앞서 반대위는 대통령실, 국무총리실, 국방부에 “상생방안을 마련해 달라. (사격장과) 같이 살 수 있도록 전국 사격장 보유 지역 중 가장 잘 사는 마을로 만들어 달라”라는 취지의 편지를 전한 바 있다.

이번 협의체 회의에선 경북도와 포항시가 제출한 사업 안건에 대해서도 대책 마련을 논의하자고 언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군 사격의 직접적인 사안과 관련 해병대 사격 정상화를 먼저 조치한 뒤 아파치 헬기 사격 건도 논의하자고 의중이 모여진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수성사격장 말고도 인접한 산서사격장에서도 반대 주민들이 집회를 열면서 반발 여론이 거세진 데 대해선 장기면장 주도 하에 여론 수렴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관측된다.

‘민·민 갈등’까지 언급된 만큼 수렴 절차에 따른 소통 개방 등의 추이에 대해 산서사격장 사격 반대 주민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민간 대표에 포함되는 여부도 주목한다는 방침이다.

산서사격장 반대 주민은 “이날 협의체 회의에 여전히 산서리 주민들이 초청받지 못했다”며 “일단 장기면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장기면장이 협의체에 처음 자리한 만큼 진행 사항을 지켜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회의에서 산서리 주민 갈등도 잘 해결하자는 취지 얘기가 가장 많이 거론됐다”며 “앞으로도 갈등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했다.
 

황영우 기자
황영우 기자 hyw@kyongbuk.com

포항 북구지역, 노동, 세관, 해수청,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