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감축 성과

포스코스틸리온이 국내최초로 Recycle-Bio 컬러강판 개발에 성공, 친환경 제품 Line-up을 강화시켰다.
포스코스틸리온(사장 김봉철)이 국내최초로 Recycle-Bio 컬러강판 개발에 성공, 친환경 제품 Line-up을 강화시켰다.

포스코스틸리온의 Recycle-Bio컬러강판 개발은 탄소중립과 같은 국내외 환경규제가 더욱 심화되면서 친환경 기술에 대한 요구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제적 요구사항 충족과 산업 트렌드 실현에 있어 큰 의미가 있다.

Recycle-Bio 컬러강판은 폐플라스틱과 바이오매스 원료를 복합하는 기술이 적용됐다.

먼저 컬러강판용 도료는 분자구조 형태의 PET를 열분해해 폴리머 및 모노머로 추출한 뒤 이를 제품에 화학적 재활용하는 방식으로, 이 과정에서 탄소발생량이 기존 원유 공정 대비 40%이상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바이오매스 원료는 석유화학 기반이 아닌 옥수수추출물 등 자연 유래물질로부터 얻을 수 있는 단량체를 활용한다.

포스코스틸리온은 이미 지난해 바이오매스가 적용된 컬러강판을 개발해 학교내장재 용도로 제품공급까지 완료했으며, 미국 Beta연구소에 방사성탄소동위원소(C-14) 함량분석의뢰 결과 37%의 바이오매스 성분을 기록해 친환경 기준을 충족시켰다.

현재 개발된 제품은 t당 500㎖ PET병 40여 개와 5%이상의 바이오매스 성분이 포함돼 있다.

포스코스틸리온은 가전용 Recycle-Bio 컬러강판의 샘플 공급을 완료한 상태다.

제품 개발에 참여한 포스코스틸리온의 관계자는 “향후 Recycle-Bio 컬러강판 용도확대와 친환경 원료에 대한 인증 절차를 검토하고, 제품 내 친환경 원료의 함량을 더욱 높이기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포스코스틸리온은 폐플라스틱과 바이오매스 원료를 복합 기술을 통해 탄소발생량이 기존 원유 공정 대비 40%이상 절감할 수 있어 기타간접배출(Scope3) 영역까지 배출원 관리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며, 향후 유럽연합(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에 대응 할 계획이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