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벽두부터 두건의 교육부조리가 우리를 참담하게 만든다.

서울 강동구 한 사립학교에서 현직교사가 담임을 맡고 있는 한 학생의 학기말 시험답안지를 대신 작성해 준 사실이 드러났다. 또 교육부는 2005학년도 수시1학기 모집에서 서강대 한 교직원 자녀의 합격 과정에 석연치 않은 점이 있다는 사실을 적발했다며 이 학생에 대해 제3의 기관을 통해 실력을 재검증하라는 이례적인 조치를 내렸다는 것이다.

지난해 말 수험생이 주도한 대규모 수능시험 부정행위로 온 나라가 벌컥 뒤집힌지 불과 한달여만에 이번에는 학생의 교육 및 인성지도를 맡고 있는 현직교사와 대학 교직원이 부정에 관여했다는 점에서 더욱 충격적이다. 특히 기말시험 답안 대필사건은 가뜩이나 수능부정행위로 교육정책에 대한 불신이 팽배한 가운데 저질러짐에 따라 내신을 위주로 한 현행 입시제도를 뿌리째 흔들지나 않을까 극히 우려된다.

그렇지 않아도 성적 부풀기와 특정 학생 봐주기 의혹 등으로 내신 성적에 논란이 많았던 것이 작금의 상황이다. 다른 학교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있는지 점검해야 할 것이다.

지난해 서울시교육청이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 시내 주요 고교의 국어·영어·수학과목의 절대 평가 성적을 살펴본 결과 수와 우를 받은 학생이 60%를 넘었다는 것이다. 내신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내신 관리 실태를 더욱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해당 학교와 서울시교육청 등 당국의 미온적인 대처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가 있어야 할 것이다. 해당 학교는 부정행위를 적발하고도 한달이 지나도록 서울교육청에 진상을 보고하지 않았고 교육청도 홈페이지를 통해 제보를 받았음에도 적극 대응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시험 부정행위는 공교육이나 사교육을 막론하고 명문 대학에가기 위해 점수를 잘 따는 것을 최상으로 여기는 풍토에서 비롯된 만큼 우리 사회 구성원 전체의 자성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같은 학벌지상주의 가치관이 우리 사회 최대의 병폐 중 하나임을 누구나 인정하면서도 오히려 날이 갈수록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 아닌가. 그렇다고 해서 내신위주의 입시제도를 바꿀 수는 없을 것이다.

문제는 제도에 있다기 보다는 제도를 원취지에 맞게 운영하는가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