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6·2지방선거 후 4대강 사업에 대해 "우왕좌왕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야권 광역 지자체장 당선자들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권한을 활용해 4대강 사업을 저지하겠다"고 했다. 이에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최근 "야권이 정확히 어떤 부분을 반대하는 건지. 워크숍 등을 통해 공식 의견을 내놓으면 실무 검토는 하겠다"며 융통성을 보이고 있다.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해 염홍철 대전시장 당선자, 안희정 충남도지사 당선자, 이시종 충북도지사 당선자, 송영길 인천시장 당선자 등은 반대입장이고, 김두관 경남도지사 당선자도 "4대강 사업은 기본적으로 문제가 있으며, 반대할 부분은 검토해 반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해 말 대구시 경북도 경남도 부산시 울산시 등 5개 단체장은 '4대강 사업의 국회 예산 통과' 촉구 등 공동전선을 펼쳐왔는데, 이제 와서 경남도지사가 홀로 반대로 돌아선다면 이 또한 모양새가 이상하다.

그러나 김범일 대구시장과 김관용 경북지사는 뜻을 같이해 "낙동강 살리기는 지역의 숙원 국책사업으로 강한 의지로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수기에 낙동강 범람으로 입는 피해가 엄청나니, 이 사업은 시·도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다. 그래서 4대강 중에서 가장 먼저 공사가 시작됐고, 지금 상당부분 진척되고 있다.

그리고 박준영 전남도지사는 "4대강은 정치투쟁이고 영산강은 지역현안 사업인데 영산강을 정치논리에 따라서 외면해서는 안된다. 지사로서 그렇게 할 수도 없다" 했고, "참여정부때도 영산강 살리기 사업을 계속 건의했지만 농림부, 환경부, 국토부 어디서도 관심을 갖지 않았다. 영산강 사업을 하지 말자고 하면 국가 하천인 영산강을 누구 보고 관리하라는 말이냐"고 했다.

낙동강 하류인 경남도는 홍수피해가 가장 큰 지역이고, 4대강사업에서 가장 많은 혜택을 보는 곳이다. 또 낙동강의 보 건설사업은 절반 가량 진척될 만큼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니 이제 와서 중단할 수도 없는 일이다. 그러므로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원하는 곳'만 먼저 하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