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특임장관 인터뷰

이재오 특임장관이 지난 주말 청와대 출입 지역신문 기자들과 오찬 간담회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

이재오 특임장관이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특히 국회와의 소통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장관은 "특임장관은 일종의 정치장관이다. 정치와 각계각층과의 소통과 화해, 화합을 유도하는 게 특임장관의 일과이자 업무다"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이 장관이 '킹메이커'가 아닌 '킹' 쪽으로 무게중심을 옮긴 것 아니냐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경북 영양이 고향인 이 장관은 지난 주말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청와대 출입 지역신문 기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 장관은 친이-친박계 갈등, 개헌문제 등 정치 현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이재오 의원의 입성으로 한나라당 내 계파간 전쟁이 빚어지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었다.

"예상 시나리오와 반대로 가는 사람이다. 시나리오대로 하면 정치는 재미없다. 정치가 시나리오대로 안돼야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것이다. 이번 선거를 치르면서 많은 것을 배웠다. 지난번에 떨어진 이유는 뻣뻣해서 그랬던 것이다. 미국 가서 많이 반성했다. 본래의 이재오로 돌아가자고 했다. 그래도 떨어지면 정치은퇴를 해서 고향으로 내려갈 생각도 했다. 시골 집 아래채 비워놓으라고까지 했다. 정치를 마감하더라도 이재오가 어떤 사람인 지 보여주고 싶었다"

-영남권에서는 동남권 신공항 때문에 갈등이 심하다.

"잘못 말했다간 부산도 못 내려가고 대구도 못 내려간다. 가부간에 결판을 내야지 오래 끌 것은 아니라는 생각은 하고 있다"

-최근 중앙위의장 선거에서 이 장관이 특정후보를 밀었다는 얘기가 나돈다.

"신문에 이재오 장관이 밀었다는 게 아니라 이재오 장관측 인사가 밀었다고 나지 않았나. 내 일도 바쁜데 중앙위원회 선거는 특임 소관이 아니지 않나. 대구·경북에서 당 대표를 두 번이나 했는데, 나머지 사람들이 하게 놔둬야지 끝까지 다 하려고 하나. 대구·경북을 챙겨줄 사람이 마땅치 않다는 게 불만 아닌가?" 중앙위원장 선거에는 대구출신 이명규 의원이 출마했으나 3선의 최병국 의원에서 패했다. 이 장관이 최 의원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내가 언급하면 될 일도 안 된다. 개헌은 정부나 여당이 말을 꺼내는 순간 안 된다. 집권 연장을 위해서 정략적으로 밀어붙인다는 얘기가 나오기 때문이다. 다만 이 시기가 OECD 33개 국가 중 대통령제 하는 나라는 한국, 프랑스, 미국, 멕시코, 폴란드 등 5개국뿐이다. 우리는 60년 동안에 하나의 체제를 유지하고, 5년 단임제는 20년이 갔다. 대통령이 되면 모든 권력이 집중된다. 권력을 나눠야 한다는 국민적 요구는 있다. 미래를 봐서 한번 얘기할 수 있지만 개헌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얘기를 못한다. 그건 절대로 국회 여야 소관이다"

-언론에서 차기 대선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대권후보 생각할 틈이 없다. 내가 대통령과 아무 상관없이 중립지대에 있다가 국회의원 되고 장관된 게 아니지 않나. 이 정부 성공에 대한 책임 나에게도 있다. 그 일을 생각하는 것도 머리 아픈데 대권후보 생각하면 더 골머리 아파진다. 지금은 오직 대통령의 성공과 정부가 성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이 대통령-박근혜 전 대표의 회동 이후 한나라당 내 변화가 좀 있나.

"한나라당도 이제 임기 후반이 되면 당이 하나가 되어서 대통령을 돕고 이 정부 성공하는데 전력을 기울여야지 임기 후반에 들어가는데 당이 단합 못하고 뿔뿔이 흩어지면 당의 꼴이 되겠나. 당이 하나가 돼야 할 시점이 왔다는 것을 의원들이 다 느끼고 있다. 이 정부가 성공해야 차기 정권이 보장되는 게 아니냐. 친이가 됐든 친박이 됐든 하나가 될 수밖에 없는 한계지점이 왔다고 생각한다"

-야당에서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한 반대논리를 계속 내세우고 있다.

"나는 4대강 전도사다. 4대강 전 구간 가운데 반대하는 구간은 경남 한 구간 뿐이다. 그 구간의 공사비가 100억원이다. 경남지사가 반대하는 것이다. 반대하면 경남도에 예산을 주고 하라고 하고, 못하겠다고 하면 정부가 회수해서 정부가 하면 된다. 그렇게 되면 지방자치와 갈등하게 되니까 더 생각을 하라고 시간을 주고 있는 상황이다. 세계 어느 나라든지 국책사업이라는 것은 미래를 보고 하는 것이다. 공사 자체를 하게 하고 못하게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지금 영산강에 가서 공사를 중단하라고 하면 영산강 주민들이 가만있겠는가. 공사를 하느냐 안하느냐는 이미 한계점을 넘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