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하 중위, 주경야독으로 사관후보생 합격

부사관에서 조종사가 되기까지의 힘든 과정을 넘어 꿈을 이룬 신진하 중위가 조종석에서 당당하게 엄지 손가락을 치켜 세우고 있다.

항공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공군 부사관에서 조종사의 꿈을 이룬 신진하 부사관(26·현재 공군 중위·사관후보생 123기)이 공군 조종사로 다시 태어나 화제가 되고 있다.

신 중위는 군인이 되고 싶다는 막연한 일념 하나로 지난 2001년 공군 항공과학고등학교에 입학해 2004년 공군 하사로 임관(당시 19세), 1전투비행단에서 F-5 전투기와 T-50 고등훈련기를 정비해 왔다.

정비사로 전문성을 쌓아가며 보람된 군 생활을 영위하던 신 하사였으나 자신이 정비한 T-50 고등훈련기를 타고 하늘로 날아오르는 또래 조종사들을 바라보며 가슴에 더 큰 꿈을 품게 되었고, 빨간 마후라가 되기로 마음 먹었다.

그러나 현실은 호락호락하지 않고 일주일에 2~3번은 야간비행을 지원해야 하는 전투비행단의 특성 때문에 야간대학을 다닌다는 것은 힘든 현실이었다.

하지만 신 하사는 포기하지 않고 학점은행제로 학사 학위를 받기 위해 2008년부터 본격적인 학점 취득에 나서 2009년 학사학위를 받았다.

신 하사는 주경야독을 통해 일하지 않는 시간은 공부에만 전념하는 등 학업과 일을 병행하는 강행군 속에 업무에도 소홀함 없이 2008년 11월에는 같은 특기 동기생 중 가장 빨리 중사로 진급하고 학사학위를 취득, 조종장교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다.

그러나 조종사가 되는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사관후보생 122기에 합격해 입소한 신 중사는 혈압문제로 퇴소를 당했다.

공중에서 근무해야 하는 조종사에 대한 신체검사는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퇴소이후 정비사로 다시 복귀한 신 중사는 절치부심의 마음가짐으로 체력을 관리, 123기로 다시 입대해 비행교육에 입과할 수 있었다.

신 중위를 직접 지도했던 김정민 소령(공사 47기)은 "정비사 출신이기 때문에 항공기에 대한 이해도가 아주 높았고, 정비 파트와의 호흡도 좋았다"며 "부사관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부하를 진심으로 이해할 수 있는 훌륭한 지휘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중위는 "내손으로 정비하던 T-50 고등훈련기를 타고 첫 비행 했던 순간은 영원히 잊을 수 없는 순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초심을 잃지 않고 조국 영공수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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