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 가능 공약 없고 상대 후보 비방·폄하” 유권자 무관심 부추겨

본격적인 4·11 총선 선거운동이 시작됐지만 선거운동원과 유세차량의 소음만 시끄러울뿐 정작 시민들의 반응은 예상외로 싸늘하다.

이는 지역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만한 특별한 총선 이슈가 없는데다가 여·야 정치권의 잇따른 검찰조사와 비리 혐의가 터져나오면서 이에 실망한 다수의 시민들이 정치는 '그들만의 리그'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여당의 텃밭인 대구지역은 당선이 유력시되는 새누리당 후보와 무소속 후보들 모두가 당선만 되면 한나라당에 재입당해 박근혜 선대위원장을 보필하겠다고 외치고 있어 누구를 뽑든 '그나물에 그밥'이라는 분위기가 팽배하기 때문이다.

이때문에 각 지역의 핵심 교차로와 시장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는 어김없이 각 후보진영의 운동원과 유세차량이 등장해 요란스럽게 홍보를 하고 있지만 이를 경청하거나 관심을 보이는 시민들은 별로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시민들의 선거참여를 유도하고 독려해야하는 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권이 없는 학생들까지 투표홍보 도우미로 활용하며 시민들의 관심을 호소하고 있지만 워낙 정치권을 불신하는 분위기가 팽배해 총선 투표율에 대한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거리에서 만난 박 모(45·대구시 북구)씨는 "아직까지 우리지역에 누가 출마했는지도 모르겠다. 선거철만되면 주민들을 위해 뭐든지 다 할 것 같이 떠드는 국회의원들이 당선 이후에는 한번도 본적이 없다"며 "실천가능한 공약들을 홍보하는 후보자는 없고 저마다 박근혜 전 대표와 친분관계를 내세우는 사람들 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모(여·39·대구시 달서구)씨는 "상대방을 욕하고 폄하하는 선거유세보다는 깨끗한 선거이미지로 자신의 주장을 주민들에게 알리는 후보를 찍고 싶은데 어느 누가 진실된 사람인지 알수가 없다"며 "유세차량에 관심이 가기보다는 시끄러운 소음으로 짜증만 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