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반주위에 얹힌 달콤한 합창 선율

대구시립합창단 공연.

대구시립합창단은 15일 오후 7시 30분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서 기획연주회 '밸런타인 액츄얼리(valentine actually)'를 선보인다.

이번 무대는 윤의중 창원시립합창단 음악감독이 객원 지휘를 맡아 세계적으로 왕성한 활동 중인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 스티브 도브로고츠(Steve Dobrogosz)의 '미사곡' 전곡을 연주한다.

또한 흑인영가와 성가곡, 대중가요 등의 소품으로 꾸며진 2부로 대구시립합창단의 새로운 매력을 보여줄 예정이다.

스티브 도브로고스의 '피아노와 현악 5중주 합창단을 위한 미사곡(Mass for choir, string orchestra and piano)'는 그가 1992년에 현악오케스트라와 피아노, 합창단이 연주할 수 있도록 작곡한 첫 번째 합창곡.

전통 라틴어 가사에 현대적인 화성과 리듬, 재즈 요소가 가미된 변박자와 불규칙한 악센트로 이어지는 피아노 반주위에 얹힌 합창의 선율이 인상 깊은 곡으로 현대 합창의 주요 연주곡목으로 이름이 높다.

이어 아름다운 선율이 돋보이는 '크레도(Credo, 신앙고백송)'는 일관된 주제가 풍성한 반주와 어우러져 절정을 이룬다.

중간 휴식 후에는 조성은 편곡의 성가곡 '거기 너 있었는가', 캐롤 버넷(Carol Barnett) 편곡의 '깊은 강가로(Deep River)'와 모세호간(Moses Hogan) 편곡의 '에즈키엘은 수레바퀴를 보았네(Ezekiel saw de Wheel)'와 같은 흑인영가를 노래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