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경사읽기ⅷ-공과 홀컵 정오르막 방향으로

최해창 프로

오르막 퍼팅(사진A) : 지난주에 언급한 그린 경사읽기에 대한 실제 예를 몇가지 들어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필자가 추천하는 그린읽기 시스템은 지난주에 언급한 바와같이 정사각형 기준이며 실제 그린에 올라가서 정내리막 또는 정오르막 기준선을 찾아 정사각형을 그리고 본 시스템을 적용하면 됩니다. 경사가 큰 라이에서 오르막 높이는 거리와 방향을 결정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열쇠입니다. 골퍼마다 눈으로 측정할 수 있는 정확도가 다르기 때문에 꾸준히 높이 읽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높이 측정기준은 우선 공의 위치에서 정오르막 경사에서 찾아야 합니다. 정오르막 찾는 연습법은 홀컵주변에서 공을 떨어뜨려 보거나 굴려보면 중력이 작용하는 방향으로 공이 굴러가는 것을 참조하면 됩니다. 처음에는 매우 혼란스러운 것 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훈련량이 많아 질 수록 공을 굴려보지 않아도 보이기 시작합니다.

공이나 홀컵 위치에서 정오르막 방향으로 가상의 정사각형을 그린 다음 높이를 눈으로 예측합니다. 그리고 홀컵의 위치가 정사각형내 어느 위치에 해당되는지를 찾을 수 있으면 거리와 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높이는 크게는 걸음을 기준으로하거나 홀컵 직경을 기준으로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예를들어 한걸음 폭이 65㎝인 여성은 한걸음이 홀컵(10.8㎝) 6배에 해당되며, 한걸음 폭이 75㎝인 남성은 약 홀컵 7배에 해당됩니다. 자신의 한 걸음폭 길이를 측정자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직 높이를 측정하는 연습을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정대각선 오르막 경사 예(그림B 및 그림C) : 오르막 경사 상황에서 실제 걸음수는 10걸음이며, 경사높이(H)는 한걸음, 그린 빠르기가 3인 표준상태일 때, 실제 퍼팅 거리는 (실제 걸음거리 + 높이 x 4 )±그린 빠르기 보정의 합으로 계산합니다. 즉 실제 퍼팅거리(642기준) 는 10걸음 + 한걸음 x 4 하연 14걸음이 됩니다. 또한 실제 퍼팅방향(420기준)은 왼쪽으로 높이 2배 위치 점을 향해 퍼팅하면 됩니다.

오르막 경사 예 (그림D 및 그림E) : 오르막 경사 상황에서 실제 걸음수는 10걸음이며, 경사높이(H)는 한걸음, 그린 빠르기가 3인 표준상태일 때, 실제 퍼팅 거리 = (실제 걸음거리 + 높이 x 3 ) ± 그린 빠르기 보정의 합으로 계산합니다. 실제 퍼팅거리 (642기준)는 10걸음 + 한걸음 x 3 하면 13걸음이 계산됩니다. 또한 실제 퍼팅방향(420기준)은 왼쪽으로 높이 3배 위치 점을 향해 퍼팅하면 됩니다.

여기서 조심하여야 할 것은 그린 빠르기 보정입니다. 비가 오거나 그린에 모래가 많이 뿌려져 있거나 하여 그린 빠르기가 매우 느릴 경우에 라운딩 초반홀을 통과하면서 그린빠르기 보정율을 신속하게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