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수 감독 ‘무사’ 개봉 박두

김성수 감독의 ‘무사’가 올 하반기 한국영화 최대 화제작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획ㆍ제작 기간만 5년, 중국 올로케 촬영, 제작비 70억원 등 제작 기간에 남긴 화려한 발자취 뿐 아니라 정우성, 안성기, 주진모, 중국 여배우 장쯔이 등 초호화 캐스팅 등은 제작에 들어갈 때부터 충무로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무대는 600여년 전 고려말 원ㆍ명교체기의 혼란했던 광활한 대륙. 명나라에 사신으로 갔다가 첩자로 오인받고 사막에 고립된 아홉명의 고려 무사가 고향땅을 다시 밟기위해 고군 분투하는 험난한 여정이 펼쳐진다.
‘고려사’에 1375년 명에 파견된 고려 사신단이 실종됐다고 기록돼 있는 한줄의 역사가 모티브가 됐지만 그 속에 담긴 정서는 동서양을 아우르고 있다.
아홉명의 무사는 고려사회의 축소판. 고려 부사의 노비이자 창술의 달인인 여솔(정우성)과 사신단을 이끄는 최정 장군(주진모), 활의 명수이자 하급 무사인 진립(안성기), 충성스런 부관인 가남(박정학), 성균관 출신의 문관 주명(박용우) 등이 그 면면을 이룬다.
이 영화의 가장 두드러지는 장점은 리얼리티. 상당 시간 선보이는 박진감 넘치는 무술 액션은 지나치게 사실적이다. 목과 손이 댕강댕강 잘려나가고 화살은 목을 꿰뚫으며 이마에는 창이 꽂힌다. 사막과 숲, 토성 등 장소를 옮겨가며 장시간 펼쳐지는 각기 다른 액션신들은 규모와 리얼리티에서 외국의 여느 블록버스터에 못지 않다.
‘무사’는 그간 한국 영화에서는 볼 수 없었던 현란한 스펙터클을 선보이며 항상 ‘규모’에 주눅들어 있던 우리 영화의 콤플렉스를 뛰어넘는다.
감독은 특히 아홉 무사 모두에게 골고루 애정을 쏟아 캐릭터를 살려냄으로써 단선적인 내러티브를 풍성하게 한다.
이 영화는 한국과 중국, 일본의 최강 스태프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등 제작 단계부터 철저히 세계 시장을 겨냥해 기획됐다.‘시황제 암살사건’으로 지난 99년 칸영화제 최우수 미술 공헌상을 수상한 미술감독 후오팅샤오가 600여년 전 중국 속의 고려를 고증을 거쳐 재현해 냈다. 애니메이션 ‘신세기 에반게리온’으로 영화음악 사상 300만장의 판매고를 올렸던 일본의 작곡가 사기스 시로는 음악을 맡아 꼬박 1년 동안 ‘무사’에만 매달렸다.
말 한 필마다 달린 조련사까지 포함해 영화에 투입된 중국과 한국인 스태프들은 총 500여명이 넘을 정도로 한국영화사상 초유의 대작영화인 ‘무사’가 국내외 관객을 얼마나 끌어모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9월7일 개봉.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