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의회 등 단일 대책기구 설립 검토

영일만 오염문제가 포항지역의 새로운 이슈로 대두되면서 시민단체와 시의회 차원의 개선책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이같은 움직임은 최근 포항제철의 제4투기장 사용기간 연장에 따른 논란이 제기되면서 포항경실련과 포항시의회 일부 의원들이 대책기구 설립을 주장하면서 이같은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다수 시민들은 개별적인 단체및 개인의 활동도 소중하지만 전체 여론을 집약하고 체계적인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범시민대책기구 설립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포항시도 영일만의 오염방지와 환경개선을 위해 자치단체와 시민단체, 시의회, 환경기구 등이 참여하는 단일화된 기구의 구성을 위해 실무차원의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포항시 관계자는 “영일만이야말로 포항의 허파와 같은 곳으로 수질개선에 너나없이 공감하고 있다”면서 “관련부서에서 영일만을 살리기 위한 대책기구 구성 등 실무차원의 검토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포항시의회도 일부 의원이 중심이돼 가칭 영일만 살리기시민운동본부를 구성해 영일만 살리기에 발벗고 나섰다.
이들 시의원들은 영일만 오염이 최악의 상태에 도달해 있는데도 선뜻 문제를 제기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시민의 의견을 결집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포항경실련도 최근 성명서를 발표해 죽어가고 있는 영일만을 살리기 위한 대책기구 설립의 필요성을 주장하면서 오염의 심각성을 제기했다.
한편 포항시는 이미 시민단체와 의회, 포철을 포함하는 ‘송도백사장유실보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단일화된 의견을 도출한 뒤 용역 발주를 끝내 성공적인 사례를 기록하고 있다.
또 형산강 오염을 막기위한 상설기구로 지난 99년 만들어진 ‘형산강 광역협의회’도 가동중에 있다.
형산강 광역협의회는 포항시와 경주시, 경북도와 울산시,대구지방환경관리청이 공동 참여해 형산강 수계의 오염 방지와 환경개선에 나서고 있어 성과를 거두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