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역에 가짜 휘발유 판매가 극성이라는 보도 (본지 27일 사회면) 이후 독자들의 문의 전화가 빗발쳤다.
주유소 상호를 밝히지 않고 알파벳 이니셜을 사용하다 보니 시민들로서는 혹시 단골 주유소가 가짜 휘발유를 팔지는 않았는지 궁금했기 때문이었다.
운전자들 사이에서는 가짜 휘발유가 판을 치다 보니 정품을 판매하는 주유소가 어디인지를 수소문 한다는 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가짜 휘발유 근절을 위해서는 행정기관이 불법 사실을 적발했을 때 아예 상호를 공개해야 한다고 말하는 시민이 많다.
그러나 포항시는 적발된 가짜 휘발유 판매 주유소의 명단을 공개하기는 커녕 오히려 명예훼손을 이유로 처벌만 한 뒤 외부 공개를 꺼리고 있다. 이때문에 영업정지 당한 주유소들은 ‘내부수리 중’이라는 안내문을 내건채 영업정지 기간 동안 문을 닫았다가 버젓이 영업을 재개하기 일쑤다.
운전자들로서는 가짜 휘발유를 팔다 적발된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문을 열면 다시 이용하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26일 발표된 포항시내 가짜 휘발유 판매업소도 경찰에 의해 적발돼 구속 내지는 불구속 입건돼면서 일반에 공개됐다. 포항시가 적발했더라면 처벌 이후 쉬쉬하고 넘어갔을 것이다.
시민들은 매년 정기점검과 수시점검에서 적발된 주유소에 대해 시가 상호를 공개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주유소 앞에 ‘가짜 휘발유 판매 적발업소’라는 경고문을 부착하는 등의 강경 조치를 취해서라도 뿌리를 뽑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