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상 10년째 제자리…발빠른 강원도와 대조적

총선·단체장 선거때마다 ‘말 잔치’로 끝나-포항과 경주를 중심으로한 경북지역이 환동해경제권의 거점도시로 발돋움한다는 장밋빛 구상이 10년째 제자리걸음을 걷는 사이 이미 주도권을 강원도에 빼앗겼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포항지역에서는 10년전으로 거슬로 올라가 90년초부터 영일만신항만개발, 포항 테크노파크 등 대형 개발사업과 연계, 환동해경제권 거점도시 구상이 제기된 후 이미 여러차례 심포지엄과 학술발표, 정치인의 입을 통해 시민들에게 널리 공론화 됐다.
특히 정치권에서는 총선과 단체장 선거 때마다 실체조차 없는‘환동해경제권 구상’을 단골메뉴로 들고 나왔지만 현재 추진된 것은 아무 것도 없고 10년째 제자리 걸음이다.
추진전담기구마저 구성돼 있지 않다. 경북도와 포항시, 경주시, 지역상공회의소등 경제단체 , 포항공대, 국책연구기관 연구원 등이 여러차례 열린 심포지엄에서 각자의 주장을 소신 껏 펴왔지만 모두‘말의 성찬’으로 끝났다.
반면 일본의 니이가타를 중심으로 한 환동해권 영안 일본 도시들은 환일본해연구회를 결성, 일본 주도로 펼쳐질 환일본해 구상을 체계화 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속초시와 동해시 등 강원도 지역에선 광역자치단체가 직접 나서 중국, 러시아 , 일본 등의 지방자치단체장 간 모임을 발족, 운영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여 경북동해안권의 환동해구상과 좋은 대조를 보이고 있다.
중앙정부에서도 한국과 북한,일본,중국,러시아로 이어지는 환동해 공동경제권에서 경북도는 이미 주도권을 강원도에 빼았겼다는 비관적 관측이 나오고 있다.
강원도 속초시는 지난해 연말 일본 돗토리현과 중국 길림성 등 환동해권 5개도시와 북한이 참가하는 환동해 해양관광축제 구상을 밝히기도 했으면 이미 여러차례 5개도시 성장회의를 유치하기도 했다. 강원도와 속초시는 또 일본, 중국의 환동해권 도시와 함께 ’환동해 황금의 6각계획’,‘일본 다이센~설악산~금강산 연계관광 계획’‘두만강 유역개발 계획’등 구체적이고 비전있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반면 경북도는 지난 96년 동북아자치단체 회의를 경주에서 개최한 것외에는 아무런 적극성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처럼 경북권이 아예 배제된 채 환동해구상이 추진되면서 지난 11월에 열린 한·중·일·러 4개국 8개대학이 참가하는 환동해권 국제대학협의체에는 포항권 대학은 참가하지 못한채 국내에선 강릉대와 울산대만 참여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