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수입금액 불성실 신고땐 세무조사 방침

국세청은 성형외과·안과·치과 등 비보험진료 비중이 높은 병·의원과 입시·유아 영어학원, 유명연예인 등의 경우 수입금액 신고를 성실하게 하지 않을 경우 세무조사 등 특별관리를 하기로 했다.
국세청은 14일 ‘2001년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귀속 사업장 현황신고안내’ 자료를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국세청 김호기 소득세과장은 “비보험 진료비중이 높은 병·의원, 입시·유아 영어학원, 유명연예인 등 성실신고 취약분야 사업자 10만여명에 대해 이달말까지의 면세사업자 사업장 현황신고와 오는 5월말 소득세 신고사항을 종합적으로 분석, 불성실신고의 경우 세무조사 등 엄정 대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세청은 이중 병·의원의 경우 의약분업 실시 이후 수입금액 증가와 그에 따른 소득세부담이 증가하자 이를 회피할 목적으로 가공경비 계산 등의 불·편법 회계처리를 했는지 여부 등을 철저히 가려내기로 했다.
또한 과외교습자율화에 따라 성업중인 입시학원과 최근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고액 유아 영어학원 등에 대해 수강인원 및 수강료, 교재비 등의 항목별 수입금액을 파악하고 신용카드 결제금액, 지로사용 내역의 전산분석 등을 통해 불성실 신고혐의자에 대해 관리를 강화키로 했다.
이와 함께 유명연예인의 의상비 등 지출경비의 과다계상을 통한 소득탈루와 매니저에 대한 원천징수 신고누락도 검증키로 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