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주차대책없이 대대적 통제 나서

구미시가 주차공간 확보대책없이 올해부터 단속원을 대거 투입, 대대적인 불법 주·정차단속에 나서자 ‘단속을 위한 단속’이란 시민들의 비난을 사고 있다.
시는 최근 교통분야와 연관성이 있는 부서의 직원 26명을 불법 주·정차단속원으로 임명, 24시간 단속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구미시는 이에따라 기존 단속원 96명과 함께 총 122명의 공무원들을 투입, 대대적인 주·정차단속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구미시내에는 지난연말 기준, 주차장은 5만5천641면으로 자동차등록대수 10만7천198대의 절반 수준이며 이나마도 건축물 부설주차장을 제외한 공영주차장은 5천992면에 불과해 구미시가 단속을 강화하기 이전에 충분한 공영주차장을 우선 확보해야 한다는 시민들의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시민들은 “공영주차장이 한정돼 있는데다 건축물 부설주차장 또한 일반인의 이용이 제한돼 있는 상황에서 구미시가 단속원을 대거 투입, 대대적인 단속에 나설 경우 주차공간을 찾지못한 차량들은 모두 단속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구미시는 지난 한해동안 4만2천600여건의 불법 주·정차위반차량을 단속했으며 과태료 체납액은 1만7천918건이 7억1천664만원이다.
구미시 관계자는 “연차적으로 주차공간확보대책을 마련중에 있으나 공영주차장의 공간이 충분한 상황에서도 불법 주·정차를 일삼는 시민들이 많아 교통체증 해소 및 화재발생 등 긴급상황에 따른 피해예방차원에서 단속원을 충원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