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노무현(盧武鉉) 후보가 최근들어 잦아들조짐을 보이고 있는 ‘노풍(盧風)’을 다시 띄우기 위한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지방선거가 한달여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이런저런 악재가 겹치면서 ‘노풍’의강도가 예전같지 않자 지지도를 끌어올리는게 급선무라고 보고 당과 후보가 발벗고나섰다.
무엇보다 최대의 악재는 대통령 아들들을 비롯한 권력형비리 의혹이다. 특히 최규선씨가 구속직전 녹음했다는 ‘육성테이프’는 사실 여부의 논란을 떠나 당과 노 후보를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당 관계자들은 “후보와는 직접 관련이 없다”면서도 김대중 대통령의 탈당을 계기로 각종 비리의혹이 하루빨리 매듭지어져야 노 후보에게 국민적 관심이 다시 모일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보고 있다.
노 후보가 주창하고 있는 ‘신민주대연합’ 정계개편도 순탄치 않은 상황이다.
영남권 선거대책의 승부수로 던진 부산시장 후보공천도 노 후보가 김영삼(金泳三.YS) 전 대통령에게 박종웅(朴鍾雄), 한이헌(韓利憲), 문재인(文在寅)씨 등 3명가운데 한명의 추천을 요청했지만 YS는 침묵하고 있다.
또 노 후보가 검찰에 청탁성 전화를 했다는 보도도 구설수가 되고 있다. “검찰관계자에게 이야기나 들어달라고 전화한 것”이라는 해명에도 불구, ‘원칙론자’ 이미지가 강한 노 후보로서는 일정정도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지난 3월 초반 이후 폭발적으로 올라가던 지지율이 최근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것도 노 후보로서는 곤혹스런 대목이다.
이같은 악재에 노 후보측은 원칙과 소신을 주무기로 한 ‘무현스러움’으로 대처해 나갈 것임을 명확히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