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앞바다‘세계 최적’
12일 국립수산과학원 해양연구과 서영상(徐榮祥)연구관에 따르면 1961년이후 40년간 매년 6차례씩 주기적으로 실시한 우리 연안의 수온을 분석한 결과 포항 동쪽 5~55㎞해역의 표층수와 심층수의 온도차가 15℃를 넘는 기간이 연중 215일로 나타났다.
여름철에는 온도차가 24℃에 달해 해양온도차 발전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서 연구관은 밝혔다.
특히 현재 해양온도차 발전 분야의 선진국인 미국 등의 경우 적도부근 해역을 대상으로 실험중인데 통상 수심 2천~3천m, 일본도 수심 1천500~2천m까지 내려가야발전이 가능한 온도차가 나는데 비해 동해는 온대지역임에도 그보다 훨씬 낮은 수심에서 1℃ 이하의 심층수가 지나가기 때문에 경제성면에서 가장 유리한 조건을갖추고 있다는 것이 서 연구관의 분석이다.
서 연구관은 동해의 심층수는 계절,연도별로 수심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500m 깊이에 파이프를 설치하면 안정적으로 확보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해양온도차 발전은 따뜻한 표층수로 프레온가스나 암모니아 등 비등점이 낮은액체냉매를 증발시켜 그 압력(약 10기압)으로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한 뒤 차가운심층수로 액화시켜 냉매를 액화시키는 발전방식으로 미국,일본 등 일부 국가에서 소규모 시험가동 또는 연구가 진행 중이다.
해양온도차 발전은 파력이나 풍력발전에 비해 예측이 가능한데다 연료가 들지 않고 공해발생이 없으며 저장기술도 필요없어 초기 투자비용은 원자력이나 화력발전에 비해 더 들지만 장기적으로는 훨씬 경제적이라는 것이 서 연구관의 주장이다.
서 연구관은 “해양수산부가 포항앞바다에서 심층수를 퍼올려 냉수어종 양식 및 식수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데 해양온도차 발전을 이용하면 거기에 필요한 전력을 충분히 생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무공해 첨단선박 개발에도 활용할 수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