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점땐 16강 자력진출 6점이면 탈락할 수도

승점 5가 되면 월드컵축구 16강에 자력 진출, 6이면 오히려 탈락할 수도 있다(?) 승점은 많을수록 좋지만 미국이 포르투갈을 잡으면서 실타래처럼 복잡하게 엉킨D조의 역학구도에는 해당되지 않을 수도 있어 코칭스태프는 물론 축구팬들을 헷갈리게 하고 있다.
바로 한국이 남은 두 경기, 즉 미국(10일. 대구), 포르투갈(14일, 인천)에 모두비겨 1승2무로 승점 5를 획득하면 다른 팀 경기 결과에 상관없이 16강티켓을 확보할수 있지만 2승1패로 승점 6이 된다면 골득실차, 다득점까지 따져봐야하는 골치아픈 상황에 맞닥뜨린다.
◇미국과 포르투갈에 모두 비길 경우= 우선 한국이 승점 5를 얻는다면 미국에 덜미를 잡혀 1패를 안고있는 포르투갈은10일 폴란드를 꺾어 3점을 확보하더라도 한국에 비기기 때문에 1무1패, 승점 4에 불과, 무조건 한국에 쳐진다. 따라서 한국은 승점 5점으로 무조건 조 2위 자리를 확보하게 된다.
◇미국 혹은 포르투갈을 꺾을 경우= 결론적으로 조별리그 성적이 2승1패면 16강 토너먼트 진출을 장담할 수 없다.
폴란드가 3패를 당하고 한국이 미국, 포르투갈이 한국을 잡으면 나머지 3팀 모두 2승1패가 돼 골득실과 다득점을 따져서 3위로 떨어질 수가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