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대표에 김홍일 의원 탈당문제 일임

민주당은 28일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당내 갈등의 핵심현안이 되고 있는 김홍일 의원 탈당문제를 한화갑 대표에게 맡기기로 했다.
민주당은 또 아태재단 처리와 청와대 비서진 교체 및 전면개각 문제에 대해서는 한 대표가 당내의견을 김대중 대통령에게 전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한 대표는 이에 대해 “당내에 그런 의견이 있다는 것을 청와대에 전달할 것”이라며 “하지만 대통령과의 면담할 지 여부 등 전달방법에 대해서는 검토중이며,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회의에서 정치부패근절대책위(위원장 신기남 최고위원)가 전날보고한 부패청산대책 가운데 김 의원 탈당권유 등 과거청산 현안에 대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이낙연 대변인이 전했다.
또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신설 등 부패청산의 제도개선책에 대해서는 정치개혁특위에서 논의해 국회 입법 및 대선공약에 반영키로 했다. 이에따라 당내 최대 현안인 ‘DJ 차별화’ 문제의 해법은 일단 청와대와 김의원측에 넘어가게 됐으며, 이를 둘러싸고 확전양상을 보였던 계파간 갈등도 일단 봉합될 전망이다.
민주당의 이같은 수습방안은 ‘탈 DJ’를 둘러싸고 쇄신파와 동교동계가 정면충돌하는 등 당내 갈등을 조기에 수습하지 않을 경우 당분열 사태로 비화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을 공유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