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정전위 즉각 소집…對北 사과 촉구

정부는 29일 발생한 서해교전 사태와 관련, 이번사태의 모든 책임은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한 북한측에 있음을 분명히 하고 북한에 대해 사과 및 재발방지를 촉구하는 등 단호히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김대중 대통령 주재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어 북한 경비정의 북방한계선 침범 및 도발사건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 이같이 결정했다고 NSC 사무처장인 임성준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발표했다.
김 대통령은 NSC에서 “북한 경비정이 오늘 선제 기습사격을 가하는 등 무력도발행위를 자행한 것은 명백한 정전협정 위반이며, 한반도의 긴장을 조성하는 행위로서 묵과할 수 없다”면서 “이러한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군 당국이 더욱 철저한 대비태세를 갖춰달라”고 지시했다.
김 대통령은 또 “정부는 국민에게 오늘 일어난 상황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우리군은 안보태세를 강화해 국민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라”고 말했다고 임 수석이 전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번 사건을 정전협정 위반 사항으로 규정, 군사정전위원회를 즉각 소집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는 한편 북한측에 사과 및 재발방지를 요구키로 했다.
정부는 또 우리 정부의 강력한 항의성명을 국방부 장관 명의로 발표하는 한편 이와 같은 사건이 재발되지 않도록 ‘재발방지를 위한 군사적 조치’를 취해 나가기로 했다.
김 대통령 주재 긴급 NSC에는 이한동 국무총리와 신건 국정원장 및 정세현 통일, 최성홍 외교통상, 김동신 국방장관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