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지역, 환경시설 신규 신청 잇따라

고령지역에 음식물 쓰레기와 감염성폐기물 처리장 등 각종 환경시설이 난립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이같은 시설의 신규설립 신청이 잇따라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이 때문에 관계당국도 주민들의 정서와 법적 논리를 앞세운 업체사이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고령군의 경우 현재 13개 업체가 가동중에 있으나 올들어 신규설립 신청이 4건이나 이어져 주민들을 자극하고 있다.
최근에는 지난 14일 (주)빅토리환경(대표 정연이)이 운수면 팔산리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시설의 허가를 고령군에 신청했다.
이에따라 주민들은 19일 폐기물처리장 건립을 반대하는 내용의 진정서를 작성해 180명의 서명을 받아 군에 제출했다.
주민들은 건설폐기물처리장이 들어서면생활용수와 식수오염, 비산먼지발생 등 각종 피해와 지가하락 등을 우려하며 공장설립을 저지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앞서 지난 10월 10일 (주)아림환경(대표 김진수)이 대구지방환경청에 다산면 송곡리 감염성폐기물처리장 사업을 신청, 주민들의 반발을 샀다.
또 (주)대경클린센터는 성산면에 감염성 폐기물 처리업체를 설립하기 위해 허가를 신청했으나 대구지방환경청의 부적정 통보를 받고 행정심판을 거쳐 승소했다.
이밖에도 (주)서진은 성산면에 감염성폐기물 설립을 신청했으나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혀 무산 됐다.
이처럼 지역주민들이 심하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또 다시 건설폐기물업체의 허가 신청이 들어와 군 관계자들이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고령군 환경보호과 관계자는 “각종 폐기물 처리업체의 허가 신청이 잇따라 민원이 끊이질 않는다”며 “주민들은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고 있으나 접수된 신청서는 1개월 이내에 적정여부를 통보해야 하는데다 부적정 통보를 해도 신청자가 행정심판을 청구하면 승소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난처한 입장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