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방파제건설비 121억 증액…일반부두 실시설계비도 책정

경북동해안지역 최대 국책사업인 영일만신항공사가 내년부터 다시 활기를 띨 전망이다.
18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 주말 당초 2조6천666억원이었던 정부안에 597억원이 증액된 2조7천263억원의 내년도 예산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내년 예산중 1조2천739억원이 영일만신항 등 7대신항만을 비롯한 항만건설분야 SOC사업에 집중돼 올해 대비 12.6%나 증가됐다.
특히 대구·경북지역민의 관심을 끌고 있는 영일만신항건설사업은 올해 202억원에 불과했던 북방파제건설비가 내년에는 323억원으로 121억원이 늘어났다.
여기에다 민자사업으로 추진중인 컨테이너부두 4선석외에 정부투자사업으로 추진되는 1단계 일반부두 2선석에 대한 실시설계비 21억원도 확보했다.
특히 일반부두 2선석에 대한 실시설계비는 신규투자사업비로 책정된 것이어서 영일만신항건설에 대한 정부의지를 확인시켜주는 것이어서 더욱 의미가 깊다.
이에 따라 현재 토취장 확보문제로 막바지 협상을 진행중인 민자사업자선정도 앞당겨 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돼 지난 1년간 부진했던 영일만신항건설사업이 활기를 띨 전망이다.
한편 영일만신항공사 예산은 지난해 초 감사원 감사에서 민자사업자 선정지연에 따른 예산축소의견이 나오면서 올해 당초 420여억원의 예산이 절반이상 삭감된 202억원으로 축소됐었다.
또 토취장문제와 관련 대림산업과 포항시가 빠르면 11월중 협약을 체결할 것으로 보여 민자사업자 확정도 초읽기에 들어간 상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