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23일 최고위원회의와 국회의원. 지구당위원장 연석회의를 열고 대선 패배 이후 당 진로를 모색했으나 지도부 사퇴와 전당대회 시기, 당 개혁 방안 등 핵심쟁점을 둘러싼 이견으로 진통을 겪었다. 특히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강재섭. 강창희 최고위원이 선거참패에 따른 책임론을 거론, 최고위원직 사퇴를 선언하며 ‘동반사퇴’를 요구한 반면, 김진재 최고위원이 ‘선 수습’을 주장해 하는 등 논란을 벌여 당 수습 과정의 험로를 예고했다.
◇지도부 사퇴=당 쇄신책을 마련할 비상기구를 만든 뒤 즉시 퇴진하자는 의견과 비상기구를 통한 수습책을 만들어 새 지도부를 구성하는 시점에 물러나야 한다는 방안이 맞섰다.
강재섭 최고위원은 “우리 지도체제에서 대선 실패로 이회창 후보가 정계를 은퇴한 마당에 우리도 패배의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며 ‘선 책임론’을 강조한 뒤 당 수습은 ‘당 쇄신위’를 구성, 맡기자고 했다.
반면 박희태 최고위원은 “쇄신도 단합을 위한 것”이라며 “서청원 대표에게 힘을 주고, 대표의 결단을 따르자”며 조기사퇴에 반대했고, 김정숙 최고위원도 “지도부 공백은 당원들에게 무책임할 수 있다”며 가세했다.
◇전당대회=지도부 사퇴 시점과 맞물리면서 최고위원 및 의원들 사이에서 ‘조기전대론’과 ‘선 개혁-후 전대론’으로 나뉘고 있다. 서 대표는 이미 새정부 출범 이전 전당대회 개최 방안을 제시했고, 최병렬·강재섭·강창희·안택수의원 등이 동의하고 있으나, 김진재·박희태·이부영·김영춘의원 등은 “당개혁 등 진로설정이 우선”이라며 제동을 걸었다.
◇쇄신기구=당의 전면적 쇄신을 위한 특별기구를 구성하자는 데는 대체로 의견이 일치했으나, 기구 구성원 배분을 놓고는 의견이 엇갈렸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