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물천주교 공동묘지 옆 결정

대구지하철 참사 추모묘역 조성지가 대구대공원에 인접한 천주교 공동묘지터로 결정됐다.
지하철 참사 추모사업추진위원회(위원장 김준곤)는 2일 오전 대구시청 회의실에서 제5차 회의를 갖고 대구시 수성구 삼덕동 산 188-1 번지 범물천주교 공동묘지 부지 인근 개발제한구역(1만860평)에 지하철참사 추모묘역을 조성하는데 합의했다.
이날 부지선정은 추모사업추진위원 전원 10명이 참석, 찬반 투표를 벌인 결과 찬성 7명, 반대 3명으로 가결됐다.
부지 결정은 대구대공원 예정지와 공원 경계선을 두고 인접한 곳으로 공원내 묘역이 들어설 수 없는 공원법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지하철참사 희생자대책위는 추모묘역 조성부지와 인접한 대구대공원 예정지에 위령탑과 안전교육관 등 추모공원을 조성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대책위는 대구대공원 예정지 경계와 인접한 그린벨트 지역에 추모묘역을, 공원 부지에는 추모공원을 조성할 경우 법률적 하자가 없다고 주장했다.
추모묘역 조성지가 결정됨에 따라 사고 발생 이후 3개월 이상 대구지하철공사 월배차량기지사업소에 냉동보관 중인 희생자 62명에 대한 합동장례식도 조만간 치러질 전망이다.
또 이번에 결정된 추모묘역 부지 인근에는 민간부락이 없어 주민들과의 마찰도 없을 것으로 보인다.
추모사업추진위는 세부추진계획에 대해 추후 회의를 통해 결정키로 했으며, 대구시는 별다른 주민 반대가 없을 경우 건설교통부의 승인, 도시계획시설 결정, 주민의견 청취, 시의회 의결,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 추모공원 조성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한편 한나라당 김만제 의원(수성갑)은 이날 성명을 내고 “대구시는 수성구 삼덕동에 추모공원을 조성하기 앞서 주민의견부터 수렴하라”고 촉구했으며, 인근 주민들도 대책위원회를 구성, 반대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본격적인 추모묘역 조성 저지 활동에 들어가 또 다시 난항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