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을 앞두고 의약계가 의약분업 철폐 집회를 갖는 등 이른바 ‘총선 특수’를 겨냥한 ‘무력시위’에 나서는 등 점차 달아오르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22일 여의도 둔치에서 전국 의사와 가족, 직원 등 5~6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을 위한 의료개혁 결의대회’ 집회를 가진 가운데 포항지역에서도 318명이 참가를 했다.
22일 포항시의사회에 따르면 포항지역 의사와 가족들은 21일 140명, 22일 178명 등 318명이 상경을 해 결의대회에 참가한 뒤 이날 귀가 했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의사들은 이 자리에서 “현행 제도에서는 국민 건강권을 지키기 어려울 뿐 아니라 의료 파행도 불을 보듯 뻔하다”며 의약분업 철폐를 촉구했다.
의협은 특히 총선을 앞두고 후보들의 의료계 공약을 점검, 합법적 테두리내에서 당·낙선 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이 같은 의협 움직임에 대한약사회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강경 대응해야 한다는 주장도 적지 않다.
다만 의협의 움직임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명분상 의약분업 철폐를 내걸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의료 수가 인상 등을 요구하는 회원들의 압박을 무마하기 위한 내부용일 가능성이 많다는 분석 때문이다.
한 관계자는 “의협 지도부가 내부 반발을 희석시키기 위해 갖는 집회에 민감하게 대처할 필요가 없다”면서 “좀 더 지켜본 뒤 대응 수위를 결정하는 게 나을 것 같다”고 했다.
그러나 내부 강경파의 경우 오는 3월 21일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회원 2만~3만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성토 집회를 갖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약사회 관계자는 “의사들의 요구는 기득권에 대한 집착일 뿐”이라며 “의협이 의약분업 문제를 계속 이슈화할 경우 대응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보건복지부는 이에 대해 “의약분업이 조금씩 정착돼 가고 있는 상황에서 의약분업을 하지 말자는 주장은 명분도, 현실성도 없다”고 일축하고 있다. 총선을 앞둔 의·약계의 ‘돌출성 요구’에 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