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민주당 경선자금 '출구조사' 착수

대검 중수부(안대희 부장)는 25일 경선자금 수사와 관련, 재작년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때 노무현 후보 캠프의 울산팀장을 지낸 김위경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이날 저녁 소환 조사키로 했다고 밝혔다.
김씨는 이달초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노무현 후보 울산 조직이 사용한 경선자금은 1억2000만원"이며 "이는 검찰이 경선자금 수사를 할 경우 내가 입증할 수 있는금액만 말한 것이고, 실제 울산에서 쓰인 경선자금은 그보다 훨씬 많은 수억대"라고주장했던 인물·검찰은 김씨의 이런 발언에 주목, 그간 김씨의 소재를 파악해 왔으며 최근 소환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씨가 출두하면 경선때 울산에서 노 후보 선거본부로부터 제공받은 자금의 규모와 전달경로, 용처 등에 대해 집중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김씨에 대한 조사에서 경선자금의 불법성이 확인될 경우 나머지 15개 시도 경선지역 선거책임자들에 대한 소환도 배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사실상경선자금에 대한 본격 출구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김씨를 상대로 '출구조사'를 추진하고 있는 것은 이달초 민주당측 대리인으로 재정국장 직무대리인 백모씨를 소환, 고발인 조사를 벌였으나 노 후보 등의경선자금 비리의혹을 밝힐 명확한 단서를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백씨는 당시 고발인 조사에서 "구체적인 자료 제시는 불가능하다"면서 "추측컨대 경선을 완주한 노 대통령과 정 의장이 다른 경선후보 보다 더 많은 불법자금을수수하지 않았겠느냐"는 취지로 진술했다.
이와함께 검찰은 노 대통령이 24일 방송기자클럽 회견에서 "경선때 십수억을 썼을 것"이라고 언급한 관련, 노 후보 경선캠프 핵심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 필요성도신중히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