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로 경주 나들목 부근 만남의 광장 조성 사업을 둘러싸고 환경단체와 시가지 상인단체들로부터 장소 선정이 잘못됐다는 이의 제기가 잇따르고 있다.
경주시 도심지역 상인들로 구성된 ‘경주경제살리기 시민연대’(공동위원장 권대원)는 14일 ‘만남의 광장’ 조성을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시민연대는 “경주 시가지로 들어오는 관문에 들어설 2만7천여㎡ 면적의 만남의 광장`은 고도경관과 맞지 않고, 또 하나의 상가단지만 만들어 수년째 여러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의 생업에 막대한 타격을 줄 것”이라며 조성 사업의 백지화를 주장했다.
또 “시청 이전후 주차장으로 변한 옛 시청 부지에 관광안내, 극장, 할인점 등이 들어서는 대형 국제관광쇼핑센터를 신속히 건립해 시가지 활성화를 이뤄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앞서 지난달에는 경주환경운동연합등이 형산강 상수원 오염 가능성을 제기하며 장소 선정 및 계획 철회를 요구하기도 했다.
경주환경운동연합은‘만남의 광장 설치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30만 경주 시민의 상수원인 탑동 정수장에서 800여m 상류에 위치하고 형산강과는 불과 100여m 떨어진 곳에 상가를 조성하면 경주시민들의 상수원인 형산강 수질 오염이 예상된다며 만남의 광장 조성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 할 것을 요구했다.
경주시는 상수원 오염 가능성에 대해서는 철저한 오·폐수 관리 방침을 거듭 밝혔으며, 만남의 광장 백지화 주장에 대해서는 관광 성수기 관광지 주변의 만성적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불가피한 사업이라며 강행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