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30일 '민주대연합론'을 둘러싼 확대 해석을 차단하고 나섰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전날 열린우리당 당선자들과의 청와대 만찬회동에서 '민주대연합'을 거론한 것이 마치 정치적 의도를 가진 것처럼 일부에서 해석하는 것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는 것이다.
이를테면 노 대통령이 지난 대선직전 잠시 부각됐던 '민주대연합론'을 새삼 거론하고 나선게 정치권의 이합집산이나 한나라당의 내부 분화를 겨냥한 의도된 발언이 아니냐는 일부 시각은 노 대통령의 진의를 잘못 파악, 엉뚱하게 해석한 결과라는주장이다.
노 대통령이 과거 대통령 후보시절 이전부터 자신이 민주세력의 대동단결을 의미하는 '민주대연합론'을 주창해온 것은 오로지 망국적 지역분열구도 해소와 국민통합을 이루려는 취지였을 뿐 정치적 의도를 가진 것은 아니었다는게 청와대측의 설명이다.
앞서 노 대통령은 만찬회동에서 지난 90년 3당합당을 계기로 민주전선이 붕괴된것을 복원하기 위해 그동안 민주대연합을 줄기차게 주장해왔던 것이며, 현재로선 그렇게 갈 가능성이 없어졌지만 만약 지역분열구도가 그렇게 심각하지 않았던 3당합당이전의 상태로 복원될 수만 있다면 그렇게 갈 수도 있지 않겠느냐는 입장을 피력했다.
특히 노 대통령은 자신을 정계에 입문시킨 김영삼(金泳三) 전 대통령과 결별한계기가 된 3당합당에 대해 "민주주의를 표방하고 의회에 진출한 사람들이 쿠데타 세력과 결집한 반역사적 행위였다"며 "지역대결을 고착화하고 항구적 집권을 위한 국민적 배신행위였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노 대통령은 나아가 "한나라당 민주계가 과거의 과오를 씻고 우리 정치를 정상적인 상태로 복원하는게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톤을 높였다.
노 대통령이 이처럼 '민주대연합'을 거론하며 3당합당에 동참한 민주계를 비판하고 나선 것은 지난 4.15 총선을 앞두고 한나라당을 탈당했던 김혁규(金爀珪) 전경남지사를 총리 후보로 지명하려는데 대한 한나라당의 반발을 차단하기 위한 '명분선점용'이라는게 대체적인 해석이다.
실제로 노 대통령은 "민주대연합은 지금으로선 가능성이 없어졌다"고 분명한 선을 그었다.
윤태영(尹太瀛) 대변인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민주대연합'을 하겠다는 의사표현이 전혀 아니었다"며 조기 진화를 시도했다.
그는 특히 "노 대통령의 진의는 지역구도를 해소해야 한다는데 초점이 맞춰져있었고, 따라서 노 대통령의 '민주대연합론'은 3당 합당을 계기로 심화된 지역구도를 그 전 상태로 복원했으면 좋겠다는 뜻을 피력한 것일 뿐"이라고 정치적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