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르드 통합의회가 11일 특별회의를 열어 논란이 됐던 유엔 안보리 결의안 1천546호를 승인키로 결정해 쿠르드족의 자치권을 보장한 이라크 임시헌법의 결의안 포함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봉합될 전망이다.
쿠르드 통합의회는 지난 8일 채택된 유엔 안보리 결의안이 쿠르드족의 자치권을 인정한 임시헌법을 명시하지 않은 문제와 관련해 11일 특별회의를 소집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로우쉬 샤웨이즈 통합의회 의장 겸 이라크 임시정부 부통령이 밝혔다.
샤웨이즈 의장은 "쿠르드 의회는 전 세계가 이라크 임시헌법을 존중하고 있기때문에 안보리 결의안에 대해 긍정적 입장을 취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임시정부의 가지알-야웨르 대통령과 이야드 알라위 총리도 최근 유럽방문 및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과의 면담을 통해 임시헌법 준수약속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샤웨이즈 의장은 90분간에 걸친 특별회의가 끝난뒤 기자들과 만나 "이라크는 내년말 새 헌법안에 대한 국민투표가 실시될때까지 임시헌법을 계속 준수할 것"이라고덧붙였다.
쿠르드 통합의회는 쿠르드 민주당(KDP) 소속의원 51명, 쿠르드 애국동맹(PUK)소속 의원 49명 그리고 기독교인 5명 등 105명의 의원들로 구성돼 있으며, 이번특별회의에는 공산당과 이슬람 정당 인사 등 25명의 다른 정파 소속 인사들도 참석했다.
이와 관련 하이다르 알-샤이크 알리 쿠르드 자치정부 수송장관은 "미국은우리에게 연방주의를 제공하기 위해 온게 아니라 자신들의 이익때문에 이라크에 온것"이라며 미국 정부 태도에 불만을 표시했고, PUK소속 의원인 아흐메드 샤리프도"쿠르드의 장래가 걱정된다"면서 "쿠르드족에 대한 아랍족 정파의 태도가 걱정된다"고 동조했다.
이에 앞서 KDP총재인 마수드 바르자니와 PUK 총재인 자랄 탈라바니는 8일공동성명을 통해 이라크가 쿠르드족 자치권 약속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쿠르드족들은 임시정부에서 탈퇴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