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하면 유계저수지 수몰 예정지구 이주

포항시 북구 청하면 유계리 유계저수지 수몰 예정지구 주민들의 이주가 계속 늦어지고 있으나 농업기반공사와 포항시가 서로 책임을 떠넘기고 있어 주민피해가 잇따라 큰 말썽이 되고 있다.
유계리 저수지의 수몰민 41세대 중 이미 포항시 북구 청하면 덕성리 일대에 27세대가 이주를 완료한 상태지만 나머지 14세대의 이주민은 수년간 농업기반공사의 택지 조성 늦장등으로 고립돼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더욱이 포항시 북구 흥해읍 성곡리 일대에 이들을 이주 시키기 위해 부지를 확보해 놓았으나 도시계획구역내에 포함돼 있고 진입로 구간이 농업진흥구역이라 단지 조성 절차가 까다롭다며 포항시와 기반공사가 서로 떠넘기고 있어 주민들만 골탕을 먹고 있다.
특히 지난 2월 수몰민 피해가 막심하다는 본보 지적에 따라 포항농업기반공사가 지난해 11월 쯤 포항시에 단지 조성 승인 신청서를 제출해 올해 3월께 승인 허가를받아 즉시 단지 조성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아직까지 공사 진행은커녕 그대로 방치해 놓고 있다.
주민 김모씨(59)는“농업기반공사에서 이주를 빨리 시켜주지 않는 바람에 주민 고통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며 “최근 한 동네에서 사소한 일로 주민간 싸움이 벌어져 살인까지 하는 사건이 발생한 것도 기반공사에서 늦장을 부리는 바람에 벌어진 피해”라고 개탄했다.
또 다른 주민 김모씨(72)는“최근 태풍으로 마을 상수도가 수몰돼 식수 조달에 고통을 겪고 있다”며 “더욱이 마을주민 대부분이 고령자라 교통이 불편해 외출이 쉽지 않고 공사로 시끄러운 이 곳에서 하루라도 빨리 나가고 싶다”고 불편을 호소했다.
포항농업기반공사 관계자는“지난 5월 초 이주 2단지 도시계획시설 실시계획인가를 포항시 관계부서에 신청했지만 그제서야 포항시청 농축산과에서 진입로 406㎡가 농업진흥구역이라 농림부의 허가가 있어야 공사를 시작할 수 있다고 해 농축산과에서 지난 7월 5일 경북도청에 농업진흥구역해제 신청을 한 상태다”며 이주가 늦어진 것은 포항시 때문이라고 떠넘겼다.
또“시에서 제대로 된 절차를 밟았더라면 작년에 진입로 지역이 농업진흥구역이라 해제신청을 해야한다는 사실을 알았을 텐데 담당자가 제대로 알지 못했던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포항시청 농축산과 담당자는“지난 5월 관계부서와 협의를 거치기 전 농업기반공사 측에서 진입로에 대해 서류를 제출한다거나 기타 문의를 한 적이 없다”며“농업기반공사 측이 사전에 필지별로 토지이용계획서를 봤더라면 이렇게 늦어질 이유는 없었을 것이다”며 되레 농업기반공사에 떠 넘기는 등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졌다.
또 포항시청 도시계획과 담당자는“사업의 주체는 엄연히 농업기반공사이며 시에서는 행정적인 뒷받침만 해주면 된다”며“농업기반공사가 모든 서류를 종합해 제출하면 각 부서에서 협의를 거치게 되는데 농업기반공사측이 제대로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며 모든 책임을 농업기반공사측에 돌리면서 시에서는 조속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농업기반공사 한 담당자는“농업진흥구역 해제는 이달말이면 해결이 된다”며 “9월 말 공사가 시작돼 올해 말까지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