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 100%에 도전한다

대구산업정보대학은 취업 교육에 온 힘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는 전국 363개 대학 및 전문대학 졸업자 53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졸업자 취업통계 조사발표에서 취업률 94.4%(1천964명)로 2, 4년제 대학 중에서 최상위권(전국 7위)에 위치한 전국 최고의 대학으로 나타났다.
이 대학은 지난 2001년 90.5%, 2002년 91.1%, 2003년 92%로 4년 연속 90%이상의 높은 취업률을 달성해왔다.
대학은 공급자중심의 교과과정 운영이 아닌 기업체가 필요로 하는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 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식 인재를 배출한다는 체제를 굳히고 있다.
이 결과 지난 6월 교육 인적 자원부로부터 NURI(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 사업 협력대학에 선정돼 지역특화사업 활성화를 위한 미래주도형 안경전문인력 양성 사업과 노인요양서비스 전문인력(케어매니저) 양성 사업을 실시해 오고 있다.
대학은 이 분야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랑스, 필리핀 등의 국제 박람회 및 우수연구시설 방문과 벤치마킹 해외연수, 현장실습을 실시하고 있다.
대학은 또 디지털사진 영상 전문기술인력 양성 사업과 모바일 단말기 상용화 인력양성 사업과 같은 지역경제활성화 시책사업에도 적극 참여, 학생들이 실무경험을 쌓도록 하고 있다.
특히 이 대학은 지역 1천여 개 기업체, 관공서 등과 산학관 협력체제를 구축해 기업의 기술지도 및 기술 재교육, 산학프로젝트 및 산학연 컨소시엄, 프로젝트사업 지원, 산학 교류 프로젝트 인턴제도 활성화와 현장 투입식 교육, e러닝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 계열, 학과별 70개 이상의 전공동아리는 개별 팀을 이뤄 한 분야에서 전문가 수준이상의 실력을 갖추고 활동하고 있으며, 이들은 인터넷을 통해 직접 산업체에 자체 개발한 작품이나 자료들을 보내는 등 개별적 PR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대학은 노동부 대구남부노동사무소와 관학협력을 맺고 재학생 4천여 명을 대상으로 직업적성, 흥미, 선호도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각 계열, 학과별로 구성된 취업전담팀에 배부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진로선택 및 직업상담을 실시했다.
대학은 “이 결과 무려 80%가 넘는 학생이 취업목표를 달성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으며, 취업을 못하고 졸업한 학생들까지도 취업이 될 때까지 관리를 맡아오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취업교실을 열어 중소기업 CEO의 사업성공사례 특강을 통해 학생들에게 성공을 위한 동기부여, 취업 준비생을 위한 인성교육, 생활예절, 직장예절, 면접예절 교육을 실시해오고 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 체험활동과 벤처창업 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해 200여명의 학생들이 우수중소기업으로 선정된 동양종합식품 합천공장을 직접 방문하여 제품생산 공정을 살펴보기도 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