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새누리당이 올해 쌀 초과생산분을 올해 안으로 수매하고 수매가도 높이는 한편 일부 농지에 대해 농업진흥지역 해제 계획을 연내에 마련하는 등 근본적인 쌀값 대책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당정은 5일 국회에서 김광림 정책위의장 주재로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쌀값 안정대책 협의회에서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브리핑에서 “초과량 전량을 연내에 수매해서 시장으로부터 격리하도록 정부에 촉구했다”면서 “수매 시 우선지급금은 농민의 의견을 들어 최대한 높게 책정할 것을 촉구했다”고 전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어 “정부에서 당의 요구를 받아들일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농식품부 장관과 경제부총리도 당의 의견을 담아내도록 열심히 역할을 해주겠다고 약속했다”고 덧붙였다.

브리핑에 배석한 김태흠 의원은 “1, 2차로 나눠 수매하게 되면 소농들은 혜택을 못 보고 유통업체나 대농만 혜택을 본다”면서 “이번에는 소농들의 이익을 위해 한 번에 수매해달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당정은 또 수요·공급 조절을 통한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쌀값 대책과 관련, 농업진흥지역(일명 절대농지) 정비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농식품부는 천수답처럼 경지 정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농지를 중심으로 농업진흥지역 해제 계획을 올해 내에 마련해 발표하기로 했다.

이밖에 이미 해제 절차를 진행 중인 농업진흥지역 10만㏊ 중 아직 완료되지 않은 1만5천㏊도 올해 내에 해제를 마치기로 했다.

농지가 농업진흥지역에서 해제되면 공장, 물류창고, 교육시설, 의료시설, 근린생활시설 등이 들어설 수 있다.

당정은 수요 증대와 관련해서는 명품 쌀 브랜드를 활용한 프랜차이즈 유통망 육성, 과감하고 적극적인 수출 활로 모색 등의 대책을 검토하기로 했다.




김정모 기자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