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 이종원 교수·임선하 박사팀, 한미정 동양대 교수 공동연구

왼쪽부터 이종원 교수·임선하 박사 ·한미정 교수.
밀 추출물을 포함한 곡류와 과일 식단을 주로 섭취하면 심근경색증에 의한 심장 손상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연구결과가 나왔다.

대구가톨릭대 의과대학 이종원 교수와 임선하 박사팀이 한미정 동양대 교수와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농림축산식품부 지원 아래 공동연구를 거쳐 이끌어 낸 결론이다.

심근경색증과 협심증으로 대표되는 관상심장질환은 사망률이 15%에 달하는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으로, 연구팀들은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을 통해 곡류, 과일, 채소, 향신료, 두류, 견과류, 음료 및 해조류들의 심장 손상 감소 효과를 밝혀냈다.

밀 추출물의 경우에는 심근경색뿐 아니라 전신에 필요한 혈액량을 충분하게 공급할 수 없는 상태인 심부전도 줄이는 것을 확인했다. 쥐 실험에서 심부전을 나타내는 지표가 53% 감소한 사실을 확인했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식물의 세포벽을 구성하는 활성단당류(아라비노스, 자일로스 및 푸코스) 및 이들 활성단당류로 구성된 다당류들(펙틴, 아라비노자일란, 아라비노갈락탄, 후코이단 등) 이 심근경색증의 발생과 사망률 감소에 효능을 나타내는 주요 성분인 것을 밝혀냈다.

연구팀에 따르면 곡류와 과일 등 활성단당류를 많이 포함되는 식품 위주 구성으로 자주 섭취 하게 될 경우 관상동맥이 막히는 상황이 오더라도 심장 손상을 줄여 심장마비를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심부전을 줄일 수 있다.

이종원 교수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최적의 식단을 찾는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네이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 온라인판(2016년 12월 8일)에 게재됐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