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카야마 나리아키(中山成彬) 일본 문부과학 상이 29일 교과서 기술의 기준이 되는 '학습지도요령'에 독도와 센카쿠(尖閣)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釣魚島 >)를 일본 영토로 명기해야 한다고 밝혀 파문이 예상된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나카야마 문부과학상은 이날 참의원 문교과학위원회 답변에서 "일본의 영토라는 것이 학습지도요령에는 없다"며 "다음 지도요령 개정에서는 분명히 써야한다"고 주장했다.

다음달 5일로 예정된 일본 정부의 교과서 검정결과 발표를 앞두고 나온 나카야마 문부과학상의 이같은 영유권 '망언'으로 일본의 '영유권ㆍ역사왜곡' 도발로 촉발된 한국 및 중국민의 반발과 외교갈등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나카야마 문부과학상은 자민당 아리무라 하루코(有村治子) 의원의 질문에 답하면서 "일본의 영토가 어디서부터 어디인지 가르치는 것이 우선 기본"이라며 "일본인으로서 문부과학성으로서 아이들에게 분명히 가르치지 않으면 안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러시아와 영유권 분쟁을 빚고 있는 북방4개섬(일본명 북방영토ㆍ 러시아명 쿠릴열도)에 대해서도 "러시아가 러ㆍ일 불가침조약을 불법으로 파기해 불법 점령하고 있는 점, 일본의 고유영토라는 점, 현재 협상중인 점 등을 분명히 교과서에 쓰도록 학습지도요령을 고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카야마 문부과학상은 다른 의원의 질의에 대한 답변에서 "(학습지도요령의 개정은) 나 혼자만의 판단으로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며 "중앙교육심의회에서 논의를 거쳐 그런 방향으로 가야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카야마 문부과학상은 지난해 11월과 1월에도 각각 일본의 역사교과서에서 "종군위안부나 강제연행 등 표현이 줄어든 것은 정말 잘된 일" "일본에는 자학적인 교과서가 엄청나게 있다"는 등 잇단 '망언'으로 한국과 중국민의 강력한 반발을 산 바 있다.

나카야마 문부과학상은 역사교과서에서 강제연행이나 종군위안부 등 '자학적' 기술을 없앨 것을 앞장서 요구하는 집권 자민당 내 '일본의 앞날과 역사교육을 생각하는 모임'의 좌장을 지낸 인물로, 지금은 교과서 검정의 총책임자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