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사이버대와 (사)에이블복지법인은 장애인 직업 직무 교육과정 콘텐츠 활용과 상호협력 체제 구축을 위한 상호교류협약(MOU)을 체결했다.(왼쪽부터 이근용 대구사이버대 총장, 최일근 (사)에이블복지법인 대표) 대구사이버대.
대구사이버대(총장 이근용)와 (사)에이블복지법인(대표 최일근)는 지난달 31일 대구사이버대 C.I룸에서 양 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장애인 직업 직무 교육과정 콘텐츠 활용과 상호협력 체제 구축을 위한 상호교류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자립을 위한 사업 지원 협력 △직업 직무 교육과정 콘텐츠 활용 및 학술세미나 공동개최 협력 △발달장애인 위탁교육에 필요한 제반 사항 △(사)에이블복지법인 직원, 배우자 및 자녀가 대구사이버대 입학 시 산학협약장학금 지급 △대구사이버대 학부 재학 및 졸업생들의 실습 편의제공과 교육시설 공유 협력 △양 기관의 홍보활동 등을 적극 지원하게 된다.

이근용 총장은 “에이블복지법인과 협약을 진행하게 돼 기대가 크다”며 ”발달장애인들의 사회적 자립과 고등교육을 맡고 있는 장애인자립지원학과와 취업연계, 교육사업 추진 등 여러 분야에서 성과가 이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일근 대표는 “이영식목사의 장애인들을 향한 고귀한 뜻에 감명을 받았다. 우리법인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며 “대구사이버대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발달장애인들의 역량강화 및 행복한 삶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사이버대는 최근 장애인자립지원학과를 사이버대학 최초로 개설했다. 지원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법령에 의해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자 중 장애인복지법 제2조 2항 2호 발달장애(지적장애, 자폐장애)를 증명할 수 있는 자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한편, (사)에이블복지법인은 (중증)발달장애인의 사회적 자립을 도모하고 아동기에서부터 성인기까지 생애 주기별 복지사업을 시행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일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사업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이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