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환 선거구 확정위원장 등 만나 합리적 결정 촉구

상주시의회 정재현 의장은 지난 3일 북부지역 단체장 등과 함께 국회를 방문해 경북 북부지역 선거 합리적 개편을 주장하고 있다.
상주시의회 정재현 의장은 지난 3일 국회를 방문해 경북북부권 선거구 바로잡기 운동본부와 함께 상주지역 선거구를 지역 여건을 고려해 합리적으로 획정할 것을 촉구했다.

정 의장은 상주시 선거구의 경우 조선시대 문경의 일부가 상주목에 속해 있을 만큼 문경시와는 역사·문화·정서적인 공감대가 깊다. 상주시청과 문경시청은 불과 15분 거리에 상주시 함창읍과 문경시청은 약 5분 정도 거리에 있을 만큼 지리적 여건 역시 문경과의 통합이 마땅하다고 주장하며, 상주·문경 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해 거시적인 관점에서 제21대 총선 선거구의 합리적인 재획정을 요구했다.

이날 국회에는 북부지역 단체장 등 약 40명이 방문해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 김세환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위원장 등을 만나 지난 20대 총선에서 실질적인 교통·생활문화권을 무시하고 당리당략에 따라 인구수 하한 기준에 맞춘 게리맨더링식의 선거구 상황을 들며, 21대 총선 선거구의 공정한 획정을 요구했다.

정재현 의장은 “제20대 총선에서 상주·군위·의성·청송 지역구는 정치인들의 편의에 따라 주민의 생활권, 지리·교통적 여건, 지역 정서, 역사성, 행정의 편의성 등을 무시하며 지방자치를 역행한 처사로 이번 총선에서는 시민이 공감하는 합리적인 선거구로 획정되도록 강력히 요구했다”고 밝혔다.

한편, 경북북부권 선거구 바로잡기 운동본부는 상주·문경 선거구, 안동·예천 선거구, 영주·봉화·울진·영양 선거구, 군위·의성·청송·영덕 선거구를 제안하며, 당리당략에 따라 기준 인구수 맞추기에만 급급해 인근 시·군을 단순 통합에 반대하는 성명을 밝혔다.

김성대 기자
김성대 기자 sdkim@kyongbuk.com

상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