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도 4단계로 분류…사망자 감소 위한 조치
2일부터 경증환자 지역별 생활치료센터서 격리

대구시청 2층 본관에서 근무중인 정세균 국무총리(왼쪽)가 1일 오전 권영진대구시장으로부터 현황보고를 받고 있다. 대구시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가 2700명을 넘어선 대구에서 입원 대기 중에 사망하는 사례가 잇달아 중앙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자 정부는 치료체계 개편으로 대응전략을 바꿨다. 

정부는 1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에서 17개 시·도와 함께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갖고 코로나19 대응지침을 개정하고 지역 확산 대응 치료체계 개편을 신속하게 시행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확진자의 80% 이상의 경증환자이고 정확한 환자분류를 통한 중증도에 맞는 환자보호가 중요하다는 점, 사망자 감소와 상태악화 방지를 위해 중증환자에 의료자원을 집중 투입해야 하는 점, 경증환자를 병원에 집중시킬수록 의료진의 감염 가능성과 피로도 상승이 우려된다는 전문가 의견 등을 수렴한 결과다. 

정세균 국무총리(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가 1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
정세균 국무총리(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가 1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

이에 따라 2일부터 확진 환자에 대해 의료진으로 구성된 시·도별 환자관리반(중증도분리팀)이 중증도를 신속하게 분류해 중증도 이상의 환자는 음압격리병실이나 감염병전담병원 등에 입원 조치해 치료하고, 입원 치료의 필요성은 낮지만 전파 차단과 모니터링을 목적으로 격리가 필요한 환자는 국가운영시설 또는 숙박시설을 활용한 지역별 생활치료센터를 설치·운영해 생활·의료지원을 실시한다. 

대구시부터 우선 운영할 생활치료센터 내에는 전담의료진이 확진자의 건강상태를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입원치료가 필요할 경우 신속하게 병원으로 입원 조치할 예정이며, 의료기관 입원 중에도 증상이 호전되면 우선 퇴원하고 치료 담당 의사와 환자관리반의 판단에 따라 생활치료센터나 자가요양 조치를 취하게 된다.

이에 따라 정부는 우선 중앙교육연수원을 생활치료센터로 지정, 2일부터 입소가 가능하도록 준비를 마쳤다.

센터는 경북대병원에서 확진자들을 집중 관리하겠다는 계획이다.

대구의 경우 확진자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만큼 1000실 이상을 준비하고 있으며 대구 인근 지역에도 센터를 지을 수 있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지역 확진자 중증도를 분류, 수용 가능한 인원을 확정하고 지원 인력이 머무르는 숙소 등을 제외하고 입소할 방침이다.

대구시의사회는 중증도 분류를 하고 있으며 대한의사회도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권영진 대구시장은 1일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자가격리 중인 환자들을 병원으로 모실 수 없다면 최소한 의료시설이 갖춰진 곳으로 빨리 바꾸는 것이 옳다"며 "중증환자를 위한 음압 병실이 꽉 차버린 상황이어서 중증환자들만이라도 다른 지역 병원에 이송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호소했다. 

실제 1일 오후 4시 기준 대구 전체 확진자는 2705명으로 늘었으며, 여전히 자가격리 상태에서 입원 대기 중인 환자는 2692명으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 시장은 지난달 29일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도 "국무총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확보할 수 있는 병상 수가 환자 증가세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입원 대기 중에 아까운 목숨을 잃는 분들이 연일 나오고 있는데, 현실에 맞는 대책이 시급하다"며 중앙정부에 특단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환자는 반드시 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질병관리본부의 지침대로라면 현재 대구의 확진자 추세로는 감당할 수 있는 상황을 넘어섰다는 뜻이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