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까지 방지시설·저녹스버너 설치 신청 접수
사업비 27억2800만원 투입…사업장 25곳 환경 개선

영천시청
영천시는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소규모사업장 방지시설 환경 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에 27억원, 사업장 저녹스버너 설치 지원 사업에 2800만원 등 총 27억2800만원 예산을 투입해 25개소 사업장의 방지시설을 개선한다.

이번 소규모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은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중 중소기업기본법에 따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방지시설 설치비 한도 내에서 실제 소요비용의 90%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저녹스버너 설치 지원사업은 중소기업, 비영리법인·단체, 업무·상업용 건축물, 공동주택에 설치된 보일러, 냉온수기 및 간접가열식 건조시설의 버너를 저녹스 버너로 교체하는 경우 대당 249만원에서 최대 1520만원까지 보조금을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 접수 신청은 오는 27일까지이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우편으로 접수받아 우선 순위에 따라 대상자를 선정해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시는 전년도 하반기 정부 추경사업으로 21억을 확보해 16개 사업장의 방지시설을 개선 중에 있으며 사업이 완료되면 사업장에서 배출하는 미세먼지 원인물질의 40%이상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했다.

이형훈 환경보호과장은 “이번 지원사업으로 소규모사업장의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참여 대상 사업장은 대기환경 개선에 일조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만큼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권오석 기자
권오석 기자 osk@kyongbuk.com

영천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