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대응 현황 및 계획 등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증응급진료센터 운영에 나선다.

보건복지부는 센터 운영을 위한 지침과 지정을 위한 협의를 마쳤다고 11일 밝혔다.

센터는 감염을 우려, 응급실에서 중증응급환자를 수용하지 않아 치료 적기를 놓치게 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도입됐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증상이 있는 중증응급환자를 책임지고 진료한다.

대상은 상급응급실 중 시·도별로 2개 이상 필수며 70개 중진료권별 1개 이상을 권장하고 있다.

상급응급실은 권역응급의료센터, 상급종합병원·대학병원에서 운영하는 지역응급의료센터 등이다.

센터는 5병상 이상의 격리진료구역이 있어야 하며 응급실 진입 전 사전환자분류소를 만들어야 한다.

격리(음압·일반)병상, 보호자대기실, 응급환자 진료구역, 응급실 내·외부 병상 등을 갖춰야 한다.

지정된 센터는 사전환자분류소에서 중증도와 감염 여부를 분류하며 코로나19 확진·의심 중증응급환자는 별도 격리진료구역에서 응급처치를 제공한다.

센터는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는 중증응급환자에 대한 집중 진료를 위해 경증환자의 응급실 진입을 제한하게 된다.

의료진이 안전하게 응급처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보호장구 등을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보건복지부와 소방청은 센터 지정 현황을 반영, 코로나19 감염 가능성과 중증도를 기준으로 적정 병원 이송체계를 마련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중증응급환자가 코로나 의심증상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지자체와 협력, 센터가 신속하게 지정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