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상공회의소, 정부에 대기업 생산차질 등 예시…추가 지정 요청

구미지역 기업들이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구미를 포함한 경북 전역을 추가 지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구미상공회의소는 지난 17일 성명을 통해 “경상북도는 인구 266만 명에 1169명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대구를 제외하면 다른 15개 시·도 전체보다 경북이 확진자가 훨씬 더 많은 심각한 상황으로 경북 전체 수출의 62%를 차지하는 구미가 빠진 것은 참으로 이례적인 일”이라며“코로나 19 확진자 수가 봉화 62명, 구미 60명으로 단 2명 차이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이어 “구미는 3천여 개와 10만여 명의 근로자가 종사하는 대한민국 최대 내륙 수출공단으로 삼성전자와 엘지디스플레이, 엘지이노텍 등 주요 대기업에서 확진자가 발생해 조업에 심각한 차질을 빚고 있다”며“삼성전자는 한시적이지만 베트남에서 구미 물량의 일부를 생산할 계획임에 따라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경제가 더 위축되고 있다”고 했다.

구미상의는 또한 “마스크 부족과 원자재·부품 수급 애로 등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공장 가동률도 급감했으며, 고통 분담을 위해 무급휴가 등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구미시나 기업 자체적인 노력으로는 한계에 다다른 지경”이라며“코로나 19 피해에 가장 크게 노출된 경북 전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하루빨리 추가 지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15일 정부는 코로나 19 사태로 큰 피해를 본 대구와 경북 일부 지역(경산, 청도, 봉화)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특별 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피해 복구비의 절반을 국비에서 지원하고,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지원되는 생계비와 주거안정비용, 사망·부상자에 대한 구호금 등도 국가가 70% 부담하며, 공공요금 감면 혜택도 주어진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