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병원 전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가 17세 사망자가 발생한 영남대병원원에 대해 19일 오전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잠정 중단시켰다. 진단 검사가 잘못됐다는 판단에서다. 중대본은 “특정한 시점에서 잘못으로 판단하고 있는데, 구조적으로 발생했는지에 대해서는 조사 중”이라면서 “과거 검사도 재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실험실 오류 등을 살펴본 결과 오류가 어느 정도 나왔다”며 “실험실에 대한 검사 필요성이 제기됐고, 합리적 의심할 사례가 나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검사 키트와 관련한 문제는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중대본은 19일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18일 영남대병원에서 숨진 A군(17)에 대해 사인은 다발성 장기부전으로 판명됐고, 평소 기저질환은 없었다고 발표했다. 지난 12일 고열로 경산 중앙병원을 찾았다가 차도가 없자 13일 영남대병원으로 이송됐다. 12차례에 걸쳐 코로나19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이 내려졌지만, 13번 째 검사를 한 지난 18일 소변과 객담 유전자에서 양성이 나왔다.

이후 질병관리본부 진단분석팀이 주관해서 질본과 외부 민간 의료기관인 서울대병원과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신속하게 검사를 진행했고, 중앙임상위원회에서 논의 끝에 코로나19로 사망한 것은 아니라고 최종 결론 냈다.

영남대병원은 방역 당국의 조치에 발끈했다.

영남대병원 홍보팀 관계자는 “지금까지 매뉴얼에 따라 진단 검사를 엄격하게 해온 데다 5140건의 검사 모두 문제가 없었는데, 실험실 전체의 오염이나 기술적 오류를 문제로 삼아 당황스럽다”며 “17세 사망자의 13번 째 검사에서 검체를 채취한 뒤 실험실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질본에 보냈는데, 실험실 오염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이해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